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 금리 한도 신청방법

by Klero 2021. 7. 29.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 이후 부채와 신용도가 개선되었다면 햇살론뱅크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1년 7월 26일 출시된 상품으로 연 4.9% ~ 8% 금리로 최대 2만 원 한도까지 생계자금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지금부터 햇살론뱅크 신청 자격 조건과 금리 및 한도 그리고 신청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유진저축은행 햇살론 상품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고요. 급하게 돈이 필요하다면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상품도 존재합니다.

 

썸네일

햇살론뱅크 주요 내용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소득 또는 저신용 서민이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되었다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게 신규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뱅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햇살론뱅크 참여 은행은 13개 은행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지원 대상

정책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을 이용하고 1년 이상 경과했으며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 서민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 조선은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용자의 가계 부채 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NICE)이 상승해야 합니다.

 

소득과 신용 조건은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에 해당하거나 또는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며 연 소득이 4,500만 원 이하에 해당해야 합니다.

 

대출 한도

최대 2,000만 원까지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용도와 부채 개선도에 따라서 차등하여 적용되며 서민금융진흥원 동일인 보증한도 3,000만 원 이내에서 부여합니다.

 

햇살론뱅크를 통한 자금은 별도의 용도 없이 생계자금 등을 지원하며 상환은 3년 또는 5년 원리금분할상환 방식이 적용되며 거치 기간은 최대 1년으로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대출 금리

햇살론뱅크 협약한 은행에 따라서 금리가 다를 수 있는데요. 고객의 경우 연 4.9% ~ 8% 금리(보증료 연 2% 포함)를 부담하게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90% 보증을 제공합니다.

 

금리의 경우 은행별 자율적으로 성실상환자에 대해 우대금리를 통해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사회적배려대상자는 1%p 우대,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는 0.1%p 우대 및 보증료 인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어요.

 

햇살론뱅크 신청방법

대출 금리와 한도를 확인했다면 햇살론뱅크 협약은행 창구를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또는 모바일 앱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별 출시 일정과 신청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세부적인 출시 일정이나 신청방법 내용은 은행 내부 사정에 따라서 변경될 수도 있으니 은행에 전화해서 문의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준비 서류

은행을 방문하는 경우 신분증과 재직 및 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하고요.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신청하는 경우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햇살론뱅크-협약은행-신청방법
햇살론뱅크-협약은행

서민금융진흥원 사전조회

협약은행에 방문하거나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신청하기 전에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설치해서 자격요건에 해당하는지를 간편하게 조회한 다음 방문해서 신청하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은 구글 Play 스토어를 통해 앱을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고요. 아이폰은 앱스토어를 통해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검색해서 설치 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앱을 다운로드 및 설치해서 실행했다면 회원가입을 진행하고요. 햇살론뱅크 항목에 정보를 입력한 다음 사전조회를 클릭해서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칠 수 있습니다.

 

* 물론 앱을 통해 자격 요건에 해당한다고 나오더라도 실제로 은행의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서 대출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모바일-앱-설치-사전조회
서민금융진흥원-모바일

 

문의 사항은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맞춤대출 앱이나 서민금융콜센터 전화번호인 1397로 전화해서 문의도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1. 대출 신청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1. 정책서민금융을 성실하게 상환하여 신용도와 부채가 개선된 분들의 은행권 상품 이용을 통한 제도권 금융 안착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아래와 같은 대상에 해당해야 합니다.

 

  • 보증신청 접수일 기준으로 정책서민금융상품 1년 이상 이용했으며 현재 정상적으로 이용을 하고 있거나 또는 정상 완제를 한 이후 1년이 경과하지 않으면서,
  • 보증신청 접수일 기준 1년 전보다 가계 대출 잔액 또는 신용평점의 개선이 확인되고
  •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이거나 또는 연 소득이 4,500만 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Q2. 대출 한도 및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A2. 대출 한도의 경우 최저 500만 원부터 최대 2,000만 원까지 가능하며 대출 금리는 연 4.9% ~ 8%대 입니다. 우대 금리의 경우 사회적배려대상자는 1%p 우대 그리고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는 0.1%p 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BNK 부산은행: 성실상환 시 매년 0.3%p 우대

- DGB 대구은행: 성실상환 시 매년 0.3%p 우대

- 신한은행: 성실상환 시 0.3%p 우대

- 제주은행: 성실상환 시 0.3%p 우대

- BNK 경남은행: 성실상환 시 매년 0.1%p 우대

- 하나은행: 성실상환 시 매년 0.1%p 우대

- SH 수협은행: 성실상환 시 매년 0.05%p 우대

 

Q3. 만약, 대출이 거절되면 대출 거절된 신청자에 대한 지원은 무엇이 있나요?

A3. 햇살론뱅크 지원이 어려운 경우 해당 분들에게는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해서 지원합니다.

 

1. 신용도 및 부채 조건 미충족하는 경우 신용·부채컨설팅을 소개해 전문컨설턴트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신용도 향상을 지원합니다.

 

2.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 추가 대출이 어려운 경우 서금원 맞춤 대출 서비스를 안내하여 보다 좋은 조건의 신용대출 확인 및 알선해드립니다.

 

3. 기존 정책서민금융 상품에서 추가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해드립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 상품에 대한 개요 내용과 금리 및 한도 그리고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햇살론뱅크 상품을 잘 확인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대상자 인터넷 신청방법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대상자 인터넷 신청방법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상품이란 국민행복기금 대출을 통해 일정 기간 채무를 성실하게 상환한 분들에게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연 3~4% 이자율로 빌려드리는 서민금융지원제도로 대상, 한도 및

klero.tistory.com

바로바로론 300 소액 신용대출 신청방법

 

바로바로론 300 소액 신용대출 신청방법

바로바로론 대출 상품에는 바로300 대출 상품과 바로부동산 담보 대출 상품 그리고 기존 고객에게 더 큰 한도와 혜택을 제공하는 기존고객 바로플러스 대출 상품이 존재하며 제가 금리와 한도

kler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