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신용카드 사용방법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by Klero 2021. 7. 1.

5차 재난지원금 항목

정부가 5차 재난지원금으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회복자금, 소득 하위 80%에게 지급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그리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상생 소비지원금(신용카드 캐시백)을 다가오는 여름에 지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저는 신용카드 캐시백이라고 불리는 상생 소비지원금에 대한 사용 대상과 지급한도 그리고 시행 기간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2분기 보다 3분기에 더 사용하면 증가분에 10% 캐시백인 최대 3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썸네일

신용카드 캐시백 상생 소비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항목인 상생 소비지원금은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 대비 3% 이상 증가한 사용액에 대해 10%를 캐시백으로 환급해 주는 것인데요.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시행 후 연장을 검토한다고 하였으며 기간 동안 1인당 최대 30만 원(월 최대 10만 원)을 캐시백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 카드를 사용해도 종합적으로 계산되어 캐시백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단, 모든 업종에서 사용한 사용액에 대해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명품 전문매장, 유흥업소, 차량 구입비 등은 사용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캐시백 계산 방법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은 법인 카드를 제외한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모든 신용 및 체크카드의 사용금액을 합산한 것을 기준으로 해서 계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카드만 사용할 필요 없이 지금까지 사용했던 대로 카드를 통해 물건을 구매 후 결제하면 됩니다.

 

2분기에 해당하는 4월, 5월, 6월 카드 월평균 사용액보다 3분기에 해당하는 7월, 8월, 9월 사용액이 3% 이상 증가했다면 증가한 금액에 대해 10%를 카드사 포인트로 돌려받을 수 있으며 환급 월 최대한도는 10만 원입니다.

 

예를 들어 2분기인 4월, 5월, 6월 월평균 100만 원을 사용했는데 3분기인 7월에 150만 원을 사용했다면 초과한 50만 원에 대해 10% 캐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결국 5만 원을 돌려받게 되는 것입니다.

 

2분기 월평균 사용액 카드 사용액 캐시백 환급
100만 원 7월: 150 만원 5만 원
100만 원 8월: 200만 원 10만 원
200만 원 9월: 500만 원 10만 원

 

월 최대 10만 원을 캐시백으로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결국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분기 월평균 사용액이 100만 원 이상 증가했다면 이후부터는 다른 가족 명의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차-재난지원금-캐시백-상생-소비지원금-신청방법
5차-재난지원금-캐시백

 

캐시백 지원금액은 1달 최대 10만 원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기간은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입니다. 기간 내에 1조 원의 편성된 예산이 소진되지 않으면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한다고 해요.

 

사용 제한 업종

상생 소비지원금인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사용액 계산에서 제외되는 업종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사용처에서 사용한 경우 캐시백을 받기 위한 신용카드 사용액에 금액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 백화점
  • 유흥업소
  • 대형마트
  • 온라인 쇼핑몰
  • 차량 구입액
  • 명품 전문매장 등

 

결국 캐시백을 많이 받기 위해서는 무분별한 소비가 아닌 사용한 금액을 잘 계산해서 단순 외식이나 생필품 등을 구입하거나 필요한 학원비나 운동 회원권 등을 적절하게 구성해서 혜택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신청방법

카드사를 통해서 별도로 신청하여 환급을 받을 수 있는 형식으로 될 예정입니다. 분명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현재 얼마의 금액을 사용했고 얼마를 더 사용해야지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지 조회 서비스도 생길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캐시백 환급이 이루어지면 지급받은 포인트는 카드대금 결제 시 우선적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그리고 환급받은 포인트의 사용 기한은 별도로 없을 것이라고 해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자주 묻는 질문

Q1. 신용카드만 가능한가요?

A1.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모두 사용 가능하며 개인 카드라면 하나의 카드가 아닌 여러 카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Q2. 가구당 사용 금액으로 계산하나요? 1인 사용 금액으로 계산하나요?

A2. 개인 명의로 개설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대상으로 합니다.

 

Q3. 여러 카드사 사용액을 합산해서 캐시백을 환급받을 수 있나요?

A3. 1인 기준으로 전체 신용카드 사용액이 모두 합산이 되어 계산되기 때문에 여러 신용카드(체크카드)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단, 캐시백을 지급받게 되는 카드사는 별도로 선택을 하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치며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5차 재난지원금 항목인 3종 패키지 지원금이 빠르게 지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으며 7월 국회 통과 시 8월부터 지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인 상생 소비지원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사업주 및 격리자 신청방법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사업주 및 격리자 신청방법

정부에서 코로나19로 격리되었던 분들을 위해서 사업주에게는 유급휴가비용을 지원하고 격리자에게는 생활지원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대상과 지원금액 및 제출 서류와 신청방법

klero.tistory.com

유진저축은행 햇살론 신청 대상 한도 후기

 

유진저축은행 햇살론 신청 대상 한도 후기

유진저축은행의 서민전용 대출 상품은 햇살론을 이용하면 최대 1,500만 원 한도로 최장 5년 동안 최저 연 8% 금리로 대출금을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유진저축은행 햇살론 한도 및

klero.tistory.com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NH스마트뱅킹 신청방법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한도 금리 NH스마트뱅킹 신청방법

농협은행의 금융 상품에는 올원 비상금대출이 있으며 신청할 수 있는 대상 조건에 해상하시면 최대 300만 원까지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제가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상품의 한도와 금리 및 앱을 통

klero.tistory.com

바로바로론 300 소액 신용대출 신청방법

 

바로바로론 300 소액 신용대출 신청방법

바로바로론 대출 상품에는 바로300 대출 상품과 바로부동산 담보 대출 상품 그리고 기존 고객에게 더 큰 한도와 혜택을 제공하는 기존고객 바로플러스 대출 상품이 존재하며 제가 금리와 한도

kler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