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2022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할인 서울시ETAX 및 위택스 납부 방법

by Klero 2022. 1. 20.
반응형

2022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면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된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 텐데요. 매년 1월에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통해 납부를 하게 되면 9.15%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제가 서울시 ETAX 및 위택스(wetax)를 통한 연납신청과 납부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신년 무료운세 사주 토정비결 사이트 TOP 5

 

2022년 신년 무료운세 사주 토정비결 사이트 TOP 5

2022년 신년 무료운세 TOP 5 저처럼 신년이 되면 사주와 운세 그리고 토정비결이나 궁합을 확인해 보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신한생명 무료운세 사이트나 농협 또는 삼성생

klero.tistory.com

 

자동차세-연납신청-대표-이미지
썸네일

 

참고로 자동차 구매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카눈 사이트에 접속하면 자동차세 계산기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는 승용차이고 용도는 비영업용 그리고 배기량은 1,999cc이며 최초 등록일은 2020년도 상반기인데요.

카눈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계산을 해보면 교육세 30% 포함한 금액으로 연간 기준 세액은 519,480원을 내야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자동차세 계산 공식은 배기량 X cc 당 세약 + 지방교육세(30%)으로 산출하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 연식 3년 차 이상부터는 1년에 5%씩 총 50%까지 세액이 할인되며 영업용 차량은 세액이 적게 적용됩니다. 배기량에 따른 cc 당 세액 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특수자동차, 3륜이하 소형자동차에 따라 금액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카눈-사이트-자동차세-계산기
카눈-자동차세-계산기

서울시 ETAX 바로가기

2022년 자동차세 연납 기간은 2월 3일까지 신고납부가 가능하고요. 납부기한 내 납부를 하게 되는 경우 자동차세 1년분 세액 9.15%를 공제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관할 구청의 세무과로 유선 신청도 가능합니다.

 

 

서울 지역의 경우 서울시 ETAX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휴대폰에 서울시 STAX 앱을 설치해서 비슷한 방식으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방 지역의 경우 위택스 홈페이지나 스마트 위택스 모바일 앱을 설치해서 연납 신청과 납부가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서울시-ETAX-사이트-자동차세-연납신청
서울시-ETAX

자동차세 연납 신고 및 납부

자동차세 연납 신고는 1, 3, 6, 9월 중 신청 가능하며 해당 월에 따라 다른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별도로 신고납부를 하지 않았다면 6월(1기분), 12월(2기분)에 할인 혜택이 없는 정기분으로 부과됩니다.

▶ 1월에는 1년분의 9.15%
▶ 3월에는 1년분의 7.5%
▶ 6월에는 하반기분의 10%
▶ 9월에는 하반기분의 5%

서울시 ETAX 사이트를 통한 자동차세 연납신청 신고 단계는 총 3단계가 있으며 먼저 신고 조회를 하게 된 후 조회 확인과 납부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납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고 조회 단계에서는 납세의무자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차량번호와 차량 소유주의 주민(법인) 등록번호 / 성명(법인명) 입력 시 공제된 금액으로 신고자료 생성 후 납부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납부해야 되는 세액 조회 후 납부할 때는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 결제 방식이 존재하는데요. 신용카드를 선택해서 결제하는 경우 카드사별 무이자 혜택이 적용되니 확인 후 납부를 진행하면 됩니다.

 

서울시-ETAX-사이트-자동차세-연납신청-납세의무자-정보입력
서울시-자동차세-연납신청-신고

서울시 STAX 앱 설치

휴대폰 사용해서 자동차세 신고 및 납부를 원하는 경우 서울시 세금 납부 - 서울시 STAX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 후 사용하면 되는데요. 앱을 통해 비슷한 방식으로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동안 신고가 가능합니다.

 

애니팡 맞고 온라인 무료 고스톱 게임 설치 실행방법

 

애니팡 맞고 온라인 무료 고스톱 게임 설치 실행방법

카카오톡 친구랑 대전을 펼칠 수 있는 애니팡 맞고 게임에 대해 소개를 해보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카톡 친구 또는 모르는 상대방과 온라인 실시간 맞고를

klero.tistory.com

 

서울시-STAX-모바일-앱-설치방법
서울시-STAX-앱

서울시 STAX 앱 세금납부

서울시 STAX 모바일 앱을 설치 후 실행했다면 상단 오른쪽에 메뉴 모양 아이콘이 존재합니다. 이것을 누르게 되면 앱을 통해 이용 가능한 항목들이 나타나며 여기서 세금 납부의 자동차세 연납 신고납부를 선택해서 성명과 차량번호 등을 입력 후 납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STAX-모바일-앱-실행-세금-납부하기
서울시-STAX-세금납부

위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서울 외 지역은 위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자동차세 연납 신고 및 납부가 가능하며 2022년 1월에 대한 신고 기간은 2022년 1월 16일부터 2022년 2월 3일까지입니다.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은 서울 지역과 동일하게 1월, 3월, 6월, 9월 신고 납부가 가능하며 할인율도 동일합니다.

 

 

위택스-사이트-바로가기
위택스-홈페이지

스마트 위택스 앱 설치

휴대폰에 스마트 위택스 모바일 앱을 설치해서 비슷한 방식으로 서울이 아닌 지역의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사이트를 이용해도 되고 앱을 이용해도 되니 편한 방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스마트-위택스-모바일-앱-설치방법
스마트-위택스-앱-설치

스마트 위택스 앱 자동차세 연납

휴대폰에 설치한 스마트 위택스 앱을 실행했다면 바로 자동차세 연납신청에 대한 안내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자동차 소유주에 대한 주민등록번호와 성명 그리고 차량 번호 등을 입력하여 납부해야 되는 세액을 조회 후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등의 방식을 선택해서 납부할 수 있어요.

 

스마트-위택스-앱-실행-자동차세-연납-신청하기
스마트-위택스-앱-실행

마치며

2022년도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하면 9.15%를 할인받아 납부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잊지 말고 신청해서 조금이라도 할인을 받으시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 지역은 서울시 ETAX 사이트나 서울시 STAX 앱을 이용하면 되고요. 서울 외 지역은 위택스 사이트나 스마트 위택스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JTBC 온에어 실시간 예능 드라마 TV 무료 시청 다시보기 편성표

 

JTBC 온에어 실시간 예능 드라마 TV 무료 시청 다시보기 편성표

저는 JTBC 채널을 통해서 다양한 예능과 드라마 그리고 뉴스 방송을 보고 있는데요. 지인 약속이나 회사 야근으로 본방사수하던 방송을 놓칠 때는 JTBC 사이트나 앱을 통해 실시간 온에어로 재방

kle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