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무료 발급받는 방법 (손택스 조회)

by Klero 2020. 10. 26.
반응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직장을 다니는 직장인 분들이라면 은행 업무에 필요하거나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회사를 이직할 때 전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해서 발급 및 출력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을 보면 1년동안 근무한 회사에서 받은 연봉 금액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직하려는 회사에서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에 찍힌 금액을 보고 연봉을 협상하기 위해 요구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기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기


국세청홈택스 바로가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및 출력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국세청홈택스라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프린터기를 통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환경의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서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처음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면 보이는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본인인증을 위한 로그인을 해야됩니다. 당연히 본인임이 인증되야 여러가지 조회를 할 수 있겠죠? 자주찾는 메뉴에서 My 홈택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세청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접속국세청홈택스 바로가기


홈택스 로그인

회원 로그인도 있고, 비회원 로그인도 있습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로그인 해본적이 없어서 잘은 모르겠는데 아마 비회원 로그인하면 홈택스의 모든 기능을 다 이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PC 환경에 공인인증서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회원 로그인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했습니다.

홈택스 공인인증서를 통한 회원 로그인홈택스 로그인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었다면 개인 My 홈택스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세무조사 이력을 보거나 세금신고내역도 볼 수 있고, 현금영수증 사용금액 조회 업무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금납부 내역이나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자료를 조회하거나 근료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 및 결정내역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보고나 하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버튼을 선택하여 내가 다닌 직장으로부터 받은 연봉 금액을 알 수 있는 지급명세서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버튼 선택하기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 보기

이제 내가 일을 시작했던 모든 년도에 대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의 지급명세서를 보기할 수 있습니다. 엑셀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화면이 보이는 모든 내역을 년도 별로해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2019 년도 한 회사의 지급명세서만 필요했기 때문에 해당하는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했습니다. 그러면 해당하는 년도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발급받은 것을 출력해서 제출 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 보기 버튼 선택하기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 보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새로운 인터넷 창이 열리구요. 아래처럼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인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해당 년도에 해당 회사로부터 얼마의 연봉을 받았는지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 프린터기로 출력을 해서 은행에 제출하여 업무를 보거나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에 사용하거나 이직을 위한 서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및 출력하기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손택스 어플 설치

만약,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이 아닌 조회를 하는 목적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핸드폰에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앱을 설치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쉽게 조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는 핸드폰을 사용한다면 구글의 Play스토어를 통해서 이 어플을 설치할 수 있으며 애플의 iOS를 사용하는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앱스토어(AppStore)에 접속해서 이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어플 핸드폰에 무료 설치 및 실행하기손택스 어플 설치


손택스 My홈택스

손택스 앱을 설치 후 실행을 한 화면입니다. 여기서도 다양한 세금 관련 업무를 조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PC 환경에서 접속했던 홈택스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핸드폰 어플 하단에 있는 My홈택스 버튼을 선택합니다. 

손택스 어플 하단의 My홈택스 버튼 선택하기손택스 My홈택스


손택스 통합 로그인

손택스 앱을 통한 통합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에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방식과 아이디 또는 지문인증을 이용한 로그인 방식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손택스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앱 공인인증서를 통한 통합 로그인손택스 통합 로그인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저는 핸드폰에 보유하고 있는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손택스 어플에 로그인을 완료했구요. My홈택스(개인) 이라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연말정산간소화ㆍ지급명세서 버튼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를 선택했습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버튼 선택하기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이제 제출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번호를 클릭하게 되면 원천징수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렇게 손택스 앱을 통해 조회하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제출용도가 아닙니다.



즉, 은행이나 관공서 업무를 위해 제출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조회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제출용도의 서류가 필요하면 PC 환경을 통해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 후 발급 및 출력을 하면 되겠습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사업자번호 클릭하기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마치며

지금까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컴퓨터로 접속해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아서 프린터기를 통해 출력할 수 있는 방법과 손택스 어플을 폰에 설치해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 방법을 잘 사용하여 단순 조회는 앱으로 하거나 제출용도는 컴퓨터를 통해 발급 및 출력하면 됩니다.


 관련 같이 보기 글


등기부등본 열람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쉽게 열람해보세요.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과속단속 조회 방법 이파인 최근무인단속내역 조회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