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과속단속 조회 방법 이파인 최근무인단속내역 조회 방법

by Klero 2020. 9. 19.
반응형

과속단속 조회

스마트 쿠르즈 컨트롤 기능이 없는 연식이 좀 된 차량으로 장거리 운행을 하다보면 지치기 때문에 나도 모르게 지정된 속도를 넘어서 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순간의 실수로 지정 속도를 위반했는데 마침 그 순간 과속단속 카메라가 있었다면 허무해질 때가 있습니다. 만약, 내가 과속 단속 카메라에 찍혔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인터넷을 통해 과속단속 조회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해당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과속단속 조회과속단속 조회


과속 단속 기준 및 벌금, 벌점

과속 단속 제한 속도를 위반 하더라도 카메라에 찍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한 속도를 넘더라도 경찰에서 설정한 실제 단속 기준을 위반하지 않으면 카메라에 찍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한 속도의 10% 이상을 넘기면 안되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고 별도로 지정된 도로별 과속 단속 기준이 있습니다.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제한속도가 90km/h 라면 단속 기준은 106km/h 입니다. 즉, 106km/h를 초과하지 않으면 과속단속 카메라에 찍히지 않습니다. 일반도로에서는 제한속도가 60km/h 라면 단속 기준은 75km/h 이며, 제한속도가 70km/h 라면 단속 기준은 82km/h, 제한속도가 80km/h 라면 단속 기준은 92km/h 입니다.

고속도로의 경우 과속카메라 단속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제한속도가 80km/h 라면 단속 기준은 102km/h 이며 제한속도가 100km/h 라면 단속 기준은 122km/h, 제한속도가 110km/h 라면 단속 기준은 132km/h 입니다. 

초과속도에 대한 범칙금과 벌점에 대한 내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도로에서 초과속도가 20km/h 이하이면 범칙금은 3만원, 벌점은 없지만 스쿨존 및 실버존에서 초과속도가 20km/h 이하이면 범칙금은 6만원 벌점 15점입니다.

과속 단속 기준 및 벌금, 벌점과속 단속 기준 및 벌금, 벌점


이파인 바로가기



그럼 이제 내가 과속단속에 걸렸는지 안걸렸는지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창에 경찰청교통민원24 라고 검색합니다. 이 사이트는 이파인 이라는 사이트인데요. 과속단속 조회뿐만 아니라 미납과태료나 미납범칙금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카메라에 찍혔다면 무인단속내역을 통해 확인 후 나와있는 납부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사이트에 속도위반을 실시간 조회해보세요.

이파인 바로가기이파인 바로가기


이파인 로그인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바로가기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과속 단속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사이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에 관련한 보안 프로그램 설치 작업이 진행되는데요. 꼭 설치가 필요하니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파인 로그인이파인 로그인


최근무인단속내역 조회



이제 단속에 걸린 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벌점 40점 이상이면 면허정지가 된다고 하니 제한 속도를 지켜가며 운전하는 것이 좋겠네요. 저는 최근 위반 한 적이 없어서 조회 된 내용이 없습니다. 만약 과속단속에 걸렸다면 내용이 조회될 것이며 주말에 단속 카메라에 찍히면 다음 평일에 내용이 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파인 사이트에 접속해서 내가 과속단속 카메라에 찍혔는지 안찍혔는지 조회를 해볼 수가 있어요.

최근무인단속내역 조회최근무인단속내역 조회


과태료 납부

하지만 과거에 저도 속도를 위반에서 카메라에 찍힌 적이 있습니다. 제가 자주 다니던 길이고 원래 카메라도 없고 네비에서도 속도제한이라고 안나왔는데 경찰이 단속 카메라를 세워 놓고 단속을 했었더라구요. 그래서 찍혔습니다. 과속 단속 카메라에 찍혔다면 과태료로 납부하던지 범칙금으로 납부하던지 할 수가 있습니다.

과태료 납부과태료 납부


과태료 범칙금 차이

만약 내가 어디서 얼마만큼의 속도 위반으로 카메라에 찍혔는지 궁금하다면 위반장소의 상세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속도위반을 했으며 20Km/h 이하이기 때문에 32,000원의 과태료를 지불했습니다. 범칙금은 30,000원 인데요. 과태료로 지불하면 좀 더 비싸긴 하지만 벌점 부여가 없고 다른 쪽에서 조회할 때 기록도 남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범칙금 보다 비싸긴 하지만 과태료로 지불을 했습니다.



과태료는 주로 무인카메라를 통해 찍혔을 경우 누가 운전을 했던 상관 없이 차량 소유주에게 부과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태료는 벌점이 없긴 하지만 범칙금 보다 조금 더 비쌀 수 있고 기록이 남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미납이 계속되면 차량 압류를 당할 수 있으니 꼭 납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범칙금은 경찰관에게 걸려서 딱지를 떼는 경우인데요. 운전자에게 비용이 청구되며 벌점이 부여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태료 범칙금 차이과태료 범칙금 차이


이파인 어플 설치

위 내용은 컴퓨터와 노트북과 같은 PC 환경을 통해서 조회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안드로이드 핸드폰에 교통민원24(이파인) 어플을 설치해서 최근무인단속 내역을 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이파인 이라고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및 운전면허 관련 조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어플 설치이파인 어플 설치


경찰청교통민원24 앱 화면

해당 이파인 앱을 설치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구요. 추가로 보안 어플도 같이 설치가 되더라구요. 이 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제 메뉴를 클릭해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야만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로그인 후 최근무인 단속을 보거나 미납과태료 및 미납범칙금을 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폭운전 자가진단도 할 수 있으니 한 번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필요하다면 이 앱을 설치해서 사용을 해보세요.

경찰청교통민원24 앱 화면경찰청교통민원24 앱 화면



이렇게 해서 과속단속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속카메라 제한속도와 실제 단속기준 속도가 있지만 왠만하면 제한속도를 지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속도 위반은 누군가를 다치게 할 수 있으니 나 뿐만 아니라 가족 또는 사랑하는 배우자 그리고 타인을 위해 양보운전과 안전운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읽기 좋은 글


지명수배자 명단 조회 사이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