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건축물대장 인터넷을 통한 무료열람 및 발급 세움터, 정부24 사용 방법

by Klero 2020. 10. 27.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건축물대장은 부동산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열어봐야 되는 서류입니다. 여기에는 건축물 면적, 구조, 위치, 용도 등에 대한 내용과 해당 건축물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 대한 개인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즉,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임차나 매매와 같은 부동산 거래를 위해서 열어서 검토를 꼭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세움터와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여 건축물대장 무료 열람 및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둘 다 무료로 열람과 발급을 할 수 있지만 정부24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2가지 방법건축물대장 무료열람


세움터 바로가기

세움터에서는 건축행정시스템, 건축물대장, 현황도 무료 발급, 건축통계, 건축행정정보 등을 개방하고 있는 사이트로 여기서 건축물대장을 발급 받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좋은점은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시스템이 노후화되고 전산환경이 좋지 않아서 잦은 시스템 상의 장애가 발생했고, 현재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새롭게 단장했다고 했는데도 여전히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세움터 사이트 접속을 했다면 상단 민원서비스 메뉴에 마우스를 올린 후 건축물대장발급 항목을 클릭합니다.

세움터 바로가기 홈페이지 접속하기세움터 바로가기


세움터 건축물대장 발급

비회원으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믈론 회원가입을 해서 발급 받는 것도 가능하구요. 또한 건축물대장 4종 및 건축물현황도 발급, 열람서비스와 서울, 경기, 인천지역에 한해 건축물 에너지평가서 발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개인정보 수집 동의에 체크를 하구요. 성명과 핸드폰 번호를 입력 후 비회원발급을 클릭합니다.

세움터 건축물대장 발급하기세움터 건축물대장 발급


세움터 보안프로그램 설치

안전하게 건축물대장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보안 프로그램을 꼭 설치해야 됩니다. 키보드 보안에 대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되는데요. 크롬에서 설치가 잘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서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키보드로 입력되는 정보가 유출이나 변조 되지 않게 보호해 주는 보안 프로그램입니다.

세움터 키보드 보안프로그램 설치세움터 보안프로그램 설치


건축물대장 정보 검색

건축물 위치에 대해 도로명주소로 검색하거나 지번주소로 검색할 수 있으며 또는 건물명을 입력해서 검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검색 후 오른쪽의 총괄표제부, 일반건축물대장,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전유부)를 선택해서 열람을 하거나 발급을 해서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를 통해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건축물에 대한 위지 정보 검색하기건축물대장 정보 검색


건축물대장 출력

세움터 사이트를 통해서 검색한 건축물에 대한 건축물대장을 발급 및 출력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처리상태 밑에 보이는 출력 버튼을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 후 프린터로 출력을 해서 필요한 곳에 사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조치 가이드를 보거나 그래도 잘 안되면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세움터 사이트를 통한 건축물대장 출력건축물대장 출력


정부24 바로가기

PC 환경에서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이나 지방세 납세증명 발급 또는 운전경력 증명서 발급이나 진료받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건축물대장도 열람 및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세움터 사이트를 이용하면 로그인 없이 비회원으로 건축물대장 발급을 할 수 있었는데요.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면 건축물대장을 무료열람하거나 발급할 수 있지만 대신 본인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 등을 이용해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을 수 있지만 오류 없이 쉽고 편하게 열람과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접속하기정부24 바로가기


건축물대장 민원 신청하기

인터넷으로 열람을 하거나 발급을 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구청에 방문해서도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1건당 5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만약, 평면도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건축물 소유자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직접 구청에 방문해야 됩니다. 그리고 모바일 정부24 앱은 오직 열람만 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민원 무료로 신청하기건축물대장 민원 신청하기


정부24 로그인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야 됩니다. 로그인 방식은 총 5가지가 존재합니다. 공인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비회원로그인 이렇게가 있구요. 저는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서 이것을 통해 로그인 했습니다.

정부24 사이트 공인인증서 로그인정부24 로그인


건축물대장 등ㆍ초본 발급(열람) 신청

이제 건축물대장을 열람만 할 것인지 발급을 한 것인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로 출력할려는 용도로 사용을 해야 된다면 발급을 선택해야 됩니다. 왜냐하면 열람으로 선택하게 되면 출력을 위한 A4용지의 폭이 고려되어 있지 않아서 열람한 것을 프린터로 출력하면 짤리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며 폭 맞추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그리고 건축물현황도(배치도, 평면도)의 경우에는 민원24 발급물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시,군,구청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을 받거나 소유자에 한해서는 세움터에서 발급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건축물대장 등, 초본 발급(열람) 신청건축물대장 등ㆍ초본 발급(열람) 신청


건축물대장 신청내용 작성

신청내용 작성 및 수령방법 선택 후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내용에서는 건축물소재지를 검색해서 입력할 수 있구요. 대장구분으로 일반(단독주택), 집합(아파트,연립주택 등) 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에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로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신청내용 작성하기건축물대장 신청내용 작성


정부24 온라인 신청민원



잠시 기다리면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이 열리구요. 온라인 신청민원에서 내가 신청한 민원사무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건축물대장 발급을 신청했구요. 처리상태의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서 발급한 건축물대장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열람도 같은 과정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열람이던 발급이던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온라인 신청민원에 처리상태 확인정부24 온라인 신청민원


건축물대장 문서출력

발급된 문서를 열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부동산 거래를 하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상단의 인쇄 버튼을 클릭해서 프린터로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문서출력 인쇄버튼 클릭하기건축물대장 문서출력


마치며

세움터 사이트를 이용하면 로그인 하지 않고 건축물대장을 무료열람하거나 발급 할 수 있지만 시스템상 오류가 발생할 수 있구요.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면 로그인 후 무료로 건축물대장을 열람하거나 발급할 수 있습니다. 대신 시스템상의 오류가 발생하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 저는 주로 정부24 사이트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관련 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무료 발급받는 방법 (손택스 조회)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인터넷을 통한 변경 신청 및 해지 방법


등기부등본 열람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쉽게 열람해보세요.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