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티 공부/Vmware

리눅스에서 VMware Tools 설치 하는 방법

by Klero 2017. 2. 24.

테스트 환경 : RHEL 7.3 64 Bit

 

 

VMware Tools 란 무엇인가?

 

VMware 환경의 가상 머신을 좀 더 편리 및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툴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무조건 설치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 더 편리하게 가상머신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1.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에서 마우스 제어권을 넘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Ctrl + Alt 키를 눌러야 한다.

하지만 VMware Tools를 설치하면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 사이의 마우스 제어권이 커서의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넘어간다.

 

2. 해상도 면에서도 편리하다. VMware Tools를 설치하면 게스트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가 VMware SVGA2 로 잡힌다.

즉 게스트 컴퓨터의 해당도를 호스트 컴퓨터가 제공하는 해상도까지 표현이 가능하게 된다.

 

3. 호스트 컴퓨터에서 게스트 컴퓨터 또는 반대로 파일들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복사가 가능하다.

소규모 사이즈의 파일일 경우 적당하다.

 

4.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 사이에 클립 보드의 공유가 가능하다.

즉 호스트 컴퓨터에서 작성한 내용을 복사하여 게스트 컴퓨터에 붙여넣기 하여 작업이 가능하다.

 

5. Shared Folder를 통해 파일 복사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것은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간에 네트워크를 개방하지 않아도

VMware Tools 설치를 통해 VMware에서 제공하는 공유 폴더를 통해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하지만, Shared Folder는 오로지 호스트 컴퓨터의 파일을 게스트 컴퓨터로 복사하는 것만 가능하다.


 

 

VMware Tools 의 설치

* VMware 버전 등에 따라 설치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음

 

1. OS가 설치되었으면 VM - 게스트 - VMware Tools 설치를 클릭한다.

 

 

 

2. 아래처럼 VMware Tools 설치 . 업그레이드에 대한 창이 뜬다.

대화형 VMware Tools 업그레이드를 선택한 채 확인을 클릭한다.

 

 

 

3.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VMware Tools 가 정상적으로 마운트되었는지 확인한다.

# cd /run/media/root/VMware\ Tools/ (마운트 된 위치는 리눅스 OS 별 버전 별로 다를 수 있다.)

# ls -al

 


   

     

4. 여기서 VMwareTools-9.10.5-2981885.tar.gz 압축을 해제해야 하는데 마운트된 위치는 Read Only이다.

즉 디렉토리를 새로 만들고 파일들을 복사 한 후 압축을 해제해야 한다.

 

# mkdir /root/vmwaretools

# cp /run/media/root/VMware\ Tools/* /root/vmwaretools/

# ls -al

 

 

 

5. 파일들이 정상적으로 복사가 되었으니 이제 tar 명령어를 통해 압축을 해제한다.

# tar xvf VMwareTools-9.10.5-2981885.tar.gz

 

 

 

6. 압축을 해제하면 vmware-tools-distrib 디렉토리가 생긴다.

이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파일 목록을 확인해 보면 vmware-install.pl 파일이 보인다.

이 파일을 실행하여 VMware Tools를 설치할 수 있다.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이 파일을 실행한다.

 

# ./vmware-install.pl

 


 


 7. 실행하면 대화형 방식으로 진행을 하게 된다.

굳이 바꿀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므로 무조건 Enter를 입력하였다.

 

 

 

8. 설치가 완료되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 한 번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