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티 공부/Vmware

리눅스에 설치한 ESXi Host에 vCenter 6.0 설치하는 방법

by Klero 2017. 6. 1.

ESXi 는 VMware 사의 제품으로 하이퍼바이저 이다.

하이퍼바이저(Hypervisor)는 가상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소의 기능만 지원되도록 한 OS 라고 생각하면 된다.


vCenter 는 ESXi가 설치된 다수의 머신(서버들)을 하나의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즉 vCenter 하나를 이용해 여러대의 ESXi 호스트들을 간편하게 추가하고 제거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여러가지 추가 기능들이 많이 있다.

스냅샷 기능 , VM의 전원을 끄지 않은 상태에서 VM을 다른 호스트로 이동할 수 있는 vMotion 기능 등이 제공된다. 



(테스트 환경 : vCenter를 물리서버가 아닌, ESXi 호스트에 포함하여 가상머신으로 설치)



먼저 VMware vSphere Client 6.0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한다.

그 후 VMware vSphere Client로 vCenter용 VM을 만들 ESXi 서버에 접속하여 vCenter를 설치할 수 있다.



VMware vCenter Server Appliance(VMware-VCSA-all-6.0.0-2562643) : 리눅스 서버에 설치 

(OVF파일로 추출해 설치하는 방법으로 했음)



1. VMware vCenter Server Appliance파일을 Magic ISO를 통해 압축을 해제한다. 

압축을 해제하고 vcsa 폴더에 가면 vmware-vcsa 파일이 있다. 7-zip을 설치하고 7-zip을 통해 vmware-vcsa파일의 압축을 푼다.





2. OVF 템플릿 배포

- VMware vSphere Client 6.0 에 접속한 후 메뉴의 파일 -> OVF 템플릿 배포를 클릭한다.

그 후 vmware-vcsa 파일의 압축 푼 디렉토리의 VMware vCenter Server Appliance 를 선택하면 된다.





2-1. OVF 템플릿 배포

- OVF 템플릿 세부 정보를 확인한다.

제품명이 맞는지, 버전이 맞는지 등을 확인하고 맞으면 다음을 클릭한다.





2-2. OVF 템플릿 배포

- 최종 사용자 라이센스 계약에 동의하는지 여부를 물어본다.

다음을 클릭한다.



 


2-3. OVF 템플릿 배포

- vCenter의 이름을 지정한다.

기본값인 VMware vCenter Server Appliance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한다.





2-4. OVF 템플릿 배포

- vCenter의 구성을 선택한다. 

나는 Tiny를 선택했다. Tiny는 아래 설명에서 필요한 리소스 요구 자원을 참고하면 된다.

호스트는 10개 , VM은 100개로 구성할 수 있다. 필요한 구성으로 선택하면 된다.





2-5. OVF 템플릿 배포

- vCenter를 배포할 리소스 풀을 선택한다.

리소스 풀을 새로 만들어 배포해도 되고, 그냥 ESXi HOST 아이피를 클릭하여 배포해도 된다.




2-6. OVF 템플릿 배포

- vCenter의 VM을 저장할 스토리지를 선택한다. (선택한 스토리지를 기억해 둔다.)





2-7. OVF 템플릿 배포

- 디스크 포맷을 선택한다. 

Thin Privision은 쉽게 말해 사용한 만큼의 용량을 소비하는 방식으로 보면 된다.

예들들어 100GB 를 할당받았는데 10GB만 사용한다면 실제 사용하는 용량은 10GB로 측정이 된다.

용량을 더 사용하면 100GB 내에서 용량을 확보해주고, 데이터를 삭제 해 용량이 줄어들면 그 만큼 사용했던 공간을 회수해간다.





2-8. OVF 템플릿 배포

- OVF 템플릿 배포를 위한 설정이 마무리 되었다. 내용을 확인하고 완료를 클릭하면 된다.



 


2-9. OVF 템플릿 배포

- VMware vCenter Server Appliance가 배포중인 모습이다. 

기다리면 된다.





3. 필요한 추가 설정

- vCenter의 배포가 정상적으로 완료 되면, 해당 vCenter의 VM을 시작하지 말자 (잘못하면 OVF 템플릿 배포 설정을 다시 해야 할 수도 있다.)

Putty 나 콘솔로 해당 ESXi 호스트 서버에 접속한다. (* 만약 Putty로 접속이 안되면 ESXi 서버의 트러블 슈팅 옵션에서 SSH를 Enable 해야 된다.)


- # df -h 명령어를 통해 마운트 된 데이터스토어를 확인 후 배포한 vCenter 의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 vi 편집기를 이용하여 해당하는 .vmx 파일을 연다.


- 맨 아래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 후 저장한다.


guestinfo.cis.appliance.net.addr.family = "ipv4"

guestinfo.cis.appliance.net.mode = "static"

guestinfo.cis.appliance.net.addr = "192.168.0.250"            # 원하는 IP

guestinfo.cis.appliance.net.prefix = "8"

guestinfo.cis.appliance.net.gateway = "192.168.0.1"           # 게이트웨이 주소

guestinfo.cis.appliance.net.dns.servers = "168.126.63.1"

guestinfo.cis.vmdir.password = "Password"                     # 패스워드

guestinfo.cis.appliance.root.passwd = "Password"             # 패스워드



- 이제 vCenter의 VM을 실행한다.
아래 화면에서 좀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된다. 알아서 진행이 될 것이다.





4. 설치 완료

- 아래 화면처럼 나오면 정상적으로 vCenter 6.0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 물론 라이센스 추가 및 추가적인 권한 설정 작업이 필요하긴 하다...





5. 설치 실패

- 만약 아래처럼 나오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은 것이다. (.vmx 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VM을 실행해서)

이럴 경우 깔끔하게 OVF 템플릿을 다시 배포하여 처음부터 설치하면 된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 한 번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