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샤나인코더 무료 다운로드 및 자세한 사용법 정리

by Klero 2020. 8. 17.

샤나인코더 특징

동영상 변환 인코더에는 여러 툴이 존재합니다. 이중 샤나인코더와 다음팟인코더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개인이 개발한 샤나인코더와 대기업이 개발한 다음팟인코더의 경쟁 구도 같은 느낌입니다. 어쨋든 동영상 편집 쪽에서 일하시거나 유튜버로 활동하신다면 무료 동영상 편집 툴이 꼭 필요한데요. 샤나인코더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가볍고 여러가지 많은 영상 편집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이며, 클릭 클릭으로 동영상을 쉽게 인코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른 속도와 높은 압축률을 자랑하며 고화질 영상과 오디오 인코딩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여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동영상 합치기, 배속 인코딩 및 다양한 하드웨어 디코딩과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샤나인코더 특징샤나인코더 특징


샤나인코더 바로가기



샤나인코더는 네이버나,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 검색하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제가 알려드리는 바로가기 주소를 클릭하여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최신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5.0.0.4가 최신 버전이며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사용하는 무료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인 만큼 믿고 사용하셔도 되는 툴입니다. 여러분들도 지금 샤나인코더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해서 영상 편집을 해보세요.

샤나인코더 바로가기샤나인코더 바로가기


샤나인코더 다운로드



저는 현재 최신 버전인 샤나인코더(ShanaEncoder) 5.0.0.4 버전을 클릭하였습니다. 현재 버전에 대한 개선사항을 볼 수 있구요.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도 확인 가능합니다. 윈도우OS를 사용하신다면 샤나인코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샤나인코더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샤나인코더 다운로드샤나인코더 다운로드


샤나인코더 설치

PC에 다운로드 받아진 샤나인코더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이제부터 간단하게 샤나인코더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전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라고 되어 있는데, 굳이 종료 하지 않아도 잘 설치 되더군요.

샤나인코더 설치샤나인코더 설치


구성 요소 선택

설치하고자 하는 샤나인코더 5.0.0.4의 구성 요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리셋 파일 복사, 프로그램 그룹 생성,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생성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성 요소 선택구성 요소 선택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며 설치 또한 매우 쉽게 다음 다음을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하셨을 겁니다. 이제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최신버전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설치 완료설치 완료


샤나인코더 사용법



샤나인코더 사용방법으로 동영상의 용량을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로그램을 실행 후 동영상 파일을 드래그 하면 아래 사진처럼 동영상이 나타납니다. 빠른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인코딩, 영상 및 자막, 오디오, 기타에 대한 설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mp4 확장자로 변환할 수 있으니 샤나인코더를 설치해서 사용을 해보세요.

샤나인코더 사용법샤나인코더 사용법


동영상 용량 줄이기

빠른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인코딩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동영상 확장자로 자주 사용하는 mp4를 선택합니다. 필요시 다른 형식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용량을 조금이라도 더 줄이기 위해 MKV 파일 형식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mp4를 추천드립니다. 비디오 코덱은 기본 값인 H264를 선택하고 사이즈를 입력하여 동영상의 해상도를 저해상도로 낮추어 파일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동영상 용량 줄이기


비트레이트 파일 크기 설정

이번에는 기타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비디오 비트율을 파일 크기에 따라 자동 설정"에 체크를 하고 원하시는 동영상 용량을 입력합니다. 저는 30MB를 입력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동영상 용량이 30MB로 인코딩 되지는 않습니다. 동영상 시간과 해상도에 따라 적절한 용량으로 인코딩됩니다.

비트레이트 파일 크기 설정비트레이트 파일 크기 설정


인코딩 시작

이제 하단의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코딩이 진행되면 경과시간과 남은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인코딩이 시간은 영상 길이에 따라서 길어질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으니 천천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인코딩 시작인코딩 시작


동영상 구간 자르기



이번에는 동영상 구간을 잘라보도록 하겠습니다. 샤나인코더에서 말하는 동영상 구간 설정은 예를들어 1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있으면 4분~5분 구간에 해당하는 동영상을 인코딩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동영상 재생 시간이 7분인 영상에서 4분~5분 구간만 잘라내고 싶으시다면 먼저 1~3분 길이로 인코딩을 하고 다시 5분~7분 길이로 인코딩을 한 다음 두 개의 영상 파일 불러와서 합치기 모드를 통해 병합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구간 자르기동영상 구간 자르기


구간 설정/잘라내기

동영상 구간을 자르기 위해 샤나인코더로 열기한 동영상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여 구간 설정/잘라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구간 설정을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는 4분~5분 구간에 해당하는 동영상을 잘라내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0분~3분으로 설정 한 후 인코딩을 진행합니다.

구간 설정/잘라내기구간 설정/잘라내기



앞에서 진행했던 0분~3분 인코딩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다시 구간 설정/잘라내기를 클릭하여 이번에는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5분~7분 구간으로 설정한 다음 인코딩을 진행합니다.

구간 설정 재 진행구간 설정 재 진행


동영상 합치기



이제 바탕화면에 인코딩 한 두 개의 동영상 파일을 볼 수 있는데요. 하나는 0~3분에 해당하는 동영상이고, 하나는 5~7분에 해당하는 동영상 이겠네요. 이 두개의 동영상에 대해 합치기 모드를 체크하고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인코딩을 진행하면 3분~5분에 해당하는 영상은 짤려나가게 됩니다. 실제로 해보면 간단합니다.

동영상 합치기동영상 합치기


합치기 파일 이름 입력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합치기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는 합칠 동영상 파일의 이름을 입력하고 인코딩 시작을 클릭하면 동영상이 합쳐지는 인코딩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합치기 파일 이름 입력합치기 파일 이름 입력



이렇게 동영상 무료 편집 도구인 샤나인코더를 다운로드 및 PC에 설치해서 mp4로 변환하거나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과 동영상을 자르고 합칠 수 있는 사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