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내용 및 기준 비교 정리

by Klero 2020. 9. 5.
반응형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내용

정부가 원래 9월 6일 까지 였던 수도권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일명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9월 13일까지 1주일 간 더 연장하가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현재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도 9월 20일까지 2단계 더 연장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여러모로 참 힘든 시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사회적 거리두기


9월 7일 부터 9월 13일 까지 연장되는 수도권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내용으로는 먼저 프랜차이즈형 커피, 음료전문점, 제과제빵점, 아이스크림/빙수 전문점은 앞으로 포장과 배달만 허용됩니다. 뚜레쥬르와 같은 빵집일 지나거나 또는 베스킨라빈스와 같은 아이스크림 매장을 지나다보면 매장에서 마스크를 벗고 음식을 취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 수도권에서는 13일 까지 포장과 배달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은 21시 부터 익일 5시 까지는 포장 및 배달만 허용되며 10인 이상 학원, 독서실, 스터디 카페, 직업 훈련기관, 실내체육시설은 집합금지로 모두 운영이 중지됩니다. 2.5 단계로 연장 관련된 내용들은 질병관리본부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세한 브리핑 자료들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내용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내용



수도권이 아닌 전국에서는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2주간 연장되면서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집합금지이며 스포츠 행사는 무관중으로 치러집니다. 그리고 클럽, 노래방 등과 같은 고위험시설 12종이 집합금지가 되며 학교 밀집도 완화와 같은 2단계 조치가 계속됩니다. 교회의 경우 수도권 교회는 비대면 예배로 실시 되며 그 외 지역에서는 지역 상황에 따라 자체 판단한다고 합니다. 교회 예배는 전면 금지해야 되는게 아닌가 싶네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비교

참고로 거리두기 연장이 시행 되면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면 단계를 조정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들 힘드시겠지만 이 기간동안은 서로 좀 놀고 싶고 마스크 벗고 싶어도 제발 좀 다른 사람도 배려하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참았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후유증이 심각할 수도 있다고 하니 마스크는 잘 착용하셔야 됩니다.



아래 표는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2단계, 3단계를 비교해서 간략하게 정리 해놓은 표 입니다. 집합ㆍ모임ㆍ행사의 경우 1단계(생활속 거리두기)는 허용, 2단계는 실내 50인ㆍ실외 100인 이상 금지, 3단계는 10인 이상 금지로 제한됩니다. 이번 2단계 시행중 결혼하는 분들은 한 공간에 50명 이상이 모일 수 없었고 뷔페식 식사도 전면 금지되었다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자세한 비교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비교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비교



저는 스포츠행사를 굉장히 좋아하는데요. 1단계는 참석 관중 수 제한 정도지만 2단계는 무관중 경기가 진행되고 3단계는 경기가 아예 중지된다고 합니다. 학교ㆍ유치원ㆍ어린이집의 경우 1단계는 원격 수업 또는 등교가 가능합니다. 2단계는 원격 수업 또는 등교가 가능하되 등교인원이 축소되고 3단계는 휴업이라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현재 전국에 시행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수도권의 경우 2.5단계가 13일 까지 연장되었습니다. 2단계에서는 수도권 주민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집에만 머무르고 모임이나 약속은 모두 취소하는게 좋으며 직장에서 퇴근 후에는 바로 집으로 들어가 달라고 합니다. 뭔가 현재 수능을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고3이 안타깝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지금까지는 수능 까지만 열심히 공부하면 대학가서는 맘껏 놀 수 있다고 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대학가서도 캠퍼스라이프를 즐길 수가 없겠네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식당, 호프집, 술집, 분식점, 패스트푸드점, 빵집 등과 같은 음식점은 핵심 방역수칙을 지켜야합니다. 사업주 및 책임자가 지켜야 하는 수칙과 이용자가 지켜야 하는 수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사업무 및 책임자는 해당 음식점을 21시까지만 정상 영업할 수 있으며 21시 부터 익일 05시 까지는 음식 포장과 배달만 허용됩니다.



또한 출입자 명부 관리를 위해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 설치, 이용 또는 수기명부를 비치해야 됩니다. 저는 큐알코드 스캔을 통한 전자출입명부는 보지 못했고 전부 다 수기명부가 비치되어 있어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였습니다. 참고로 신분증의 경우에는 맥도날드는 요구했는데 다른 곳은 요구하는 곳이 없었습니다.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거리두기 2단계 커피전문점 방역수칙

프렌차이즈형 커피음료전문점의 핵심 방역수칙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 내의 테이블 사용이 일절 불가능합니다. 무조건 영업시간과 상관 없이 포장(테이크아웃) 또는 배달만 허용이 되고 있습니다. 요즘 카페를 가보면 대부분 테이블하고 의자를 구석으로 치워서 아예 앉을 수 없도록 배치를 해놓은 카페들이 많더라구요.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는 것은 당연하구요. 마스크 착용도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사업주 및 책임자의 경우 음식을 섭취할 시에는 마스크를 잠시 벗어도 된다고 합니다. 글을 쓰고 보니 너무 당연한 말이네요.

거리두기 2단계 커피전문점 방역수칙거리두기 2단계 커피전문점 방역수칙


거리두기 2단계 체육시설 방역수칙

실내체육시설의 경우 방역수칙은 그냥 운영 중지입니다. 아예 집합금지 조치가 내려졌기 때문입니다. 대상으로는 헬스장, 골프연습장, 당구장, 배드민턴장, 볼링장, 수영장, 무도학원, 무도장, 스쿼시장, 에어로빅장, 체육도장, 탁구장, 테니스장, 요가학원, 필라테스 등의 모든 체육시설이 다 집합금지 조치를 받았습니다.



10인 이상 300인 미만의 학원 또한 비대면 수업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학생들이 집단으로 모여서 활동하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독서실, 스터디카페도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거리두기 2단계 체육시설 방역수칙거리두기 2단계 체육시설 방역수칙


거리두기 2단계 교습소 방역수칙

교습소의 핵심 방역수칙은 어떨까요? 대상으로는 같은 시간에 9명 이하의 학습지를 교습하는 시설이 해당됩니다. 마찬가지로 출입자 명부가 관리되어야 되며 책임자는 필수로 출입자 증상을 확인하여 유증상자는 출입을 제한해야 합니다. 마스크 착용은 당연히 필수이며 이용자 간 2m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리두기 2단계 교습소 방역수칙거리두기 2단계 교습소 방역수칙


거리두기 2단계 요양시설 방역수칙

마지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방역수칙과 주ㆍ야간 보호센터 및 무더위심터 등 방역수칙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의 경우에는 치명률이 높은 고령층의 외부 접촉도를 최소화 하기 위해 면회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주ㆍ야간 보호센터 및 무더위심터 등은 휴원은 권고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2단계, 3단계 관련 내용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볼 수도 있습니다.



거리두기 2단계 요양시설 방역수칙거리두기 2단계 요양시설 방역수칙



만약 이러한 집합금지 조치나 방역수칙을 위반하게 되면 벌금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치료미 및 방역비에 대한 구상권 청구도 할 수 있다고 하니 책임자 분들은 꼭 방역수칙을 지켜야 됩니다.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1주 동안 연장되고, 수도권이 아닌 전국 지역은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2주 동안 연장되었는데요. 외부 활동도 못하고 수다도 못떨고 다들 여러모로 답답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페나 음식점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분들은 매출도 줄었을 것이구요. 누구나 다 힘든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 시기만 잘 참으면 확진세가 꺾이면서 단계가 낮아질 수 있으니 힘들더라고 마스크 꼭 착용하고 이겨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