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 및 유효기간 사용처 확인

by Klero 2020. 12. 9.

네이버 인증서 발급

12월 10일 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됨에 따라 패스 앱, 네이버 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서 등의 민간 인증서를 발급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과 유효기간 및 사용처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인증서는 금융기관에서 상품에 가입을 하거나 대출 업무를 볼 때 본인인증을 위한 서명을 핸드폰 네이버 앱에 저장한 인증서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할 때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본인인증과 서명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매우 쉽고 빠르게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 두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네이버 인증서 썸네일
네이버 인증서 썸네일

네이버 어플 설치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금융 업무를 보거나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필요한 내용을 조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설치한 네이버 앱을 통해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 받으면 인증서가 필요한 사이트에 쉽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보안상의 문제가 있지 않을까 각정을 하는 분도 계실 수 있는데요. 네이버 인증서는 발급을 할 때 공인 기관을 통해 실명정보를 확인하게 되며 FIDO, PIK, 블록체인 등의 여러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네이버 인증서 활용도가 늘어나면 비밀번호 만들 필요 없이 인증서를 통해 쉽게 로그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어플 설치
네이버 어플 설치

네이버 메뉴 인증서

아래 사진은 네이버 앱을 핸드폰에 정상으로 설치를 완료 후 실행을 한 화면입니다. 여기서 상단 왼쪽의 메뉴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전체서비스 밑에 볼 수 있는 네이버 인증서 항목을 누르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앱 메뉴 및 인증서 발급 선택
네이버 앱 메뉴 인증서 선택

인증서 안심 발급

공인인증서가 폐지 되어도 법적인 효력만 사라질 뿐 갱신을 통해 계속 사용을 할 수 있는데요. 저는 뛰어난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신뢰 할만 하고 한 번 발급 받으면 3년 동안 사용이 가능한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해보겠습니다. 1095일 동안 사용 가능하며 사회 초년생이나 부모님 모두 쉽고 빠르게 발급 받아 사용을 할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안심 발급하기
네이버 인증서 안심 발급하기

첫 발급 적립 이벤트

2020년 12월 1일 부터 12월 31일 까지 인증서를 발급하는 분들에 한해서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 포인트를 선물해주는 적립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포인트는 2021년 1월 15일 적립 될 예정입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 이벤트
네이버 인증서 적립 이벤트

인증서 발급 받기

네이버 인증서 홈 화면이 나타나면 10초 만에 바로 발급받기 버튼을 클릭하여 한 번 발급을 해 놓으면 유효기간이 무려 3년 동안 유지 되는 네이버 인증서를 앞으로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름이 있는 기업인 만큼 어디에서나 네이버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휴 기관과 서비스가 늘어날 예정입니다.

 

발급은 정말 10초 안에 완료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본인 확인을 위한 화면이 나타나며 약관 전체 동의를 체크 후 인증을 위한 핸드폰 번호를 입력 후 인증을 진행한 다음 패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발급이 완료 됩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 시작 및 완료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받는 절차

인증서 유효기간 확인

발급이 완료되면 인증서 홈 화면에서 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네이버 앱에 인증서가 보관되어 있으며 3년의 유효기간이 적용 되어 만료일 까지 1094일 남아 있는 것을 확인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유효기간
네이버 인증서 유효기간 확인

네이버 인증서 삭제

만약 PASS 앱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서 등의 다른 민간 인증서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굳이 네이버 인증서가 필요 없을 수도 있는데요. 관리하기 메뉴를 선택하여 발급한 네이버 인증서를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삭제 방법
네이버 인증서 삭제 방법

인증서 활용법

네이버 인증서는 본인인증을 위한 간편 로그인 할 때 사용을 하거나 신청한 네이버 전자문서 고지서를 열람해볼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가 도착하면 네이버 첫 화면에서 알려주며 네이버 인증서로 인증 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 사용 및 활용법
네이버 인증서 사용 및 활용법

네이버 본인인증 및 서명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로그인 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공단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준비중에 있으며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내용

  • 네이버 인증서는 만 14세 이상 1개의 실명 아이디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다른 아이디로 신청을 하고 싶으시다면 먼저 기존 아이디 신청을 해지 해야 됩니다.

  • 모바일 발급은 iOS 10 또는 안드로이드 6 이상 기기의 네이버 앱에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PC 환경에서 발급하는 경우 네이버페이에 가입된 상태에서 웨일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화면 잠금 및 안전한 저장소 여부 등 환경에 따라 제한이 있으며 본인 명의 휴대전화가 필요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사용처
네이버 인증서 사용처 및 제휴 기관

자주 묻는 질문

  • 인증 시 알림이 오지 않습니다.

- 인증서를 발급한 모바일 기기로 발송되며 인증서 발급 전에는 마지막 로그인 기기로 발송되기 때문에 로그인 상태인지 알림을 허용했는지 먼저 확인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인증 중에 다음 단계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다시 진행을 해보세요. 기기 잠금 변경 또는 OS 이슈로 안될 수도 있습니다.

 

  • 기기 잠금을 꼭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네이버 인증서는 대량 유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개인 기기에 인증서를 저장해 비밀번호 역시 기기 암호를 이용합니다. 기기 잠금을 항상 사용해 더욱 안전하게 회원님의 정보를 보호하세요.

 

  • 외국인과 미성년자도 이용할 수 있나요.

- 국내 거주 외국인과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는 본인명의 핸드폰을 갖고 있으면 인증서 발급이 가능해요. 만 14세 미만은 현재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네이버인증서 자주 묻는 질문
네이버 인증서 자주 묻는 질문

 

마치며

민간 인증서 중 하나인 네이버 인증서를 핸드폰에 설치한 네이버 앱을 사용하여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효기간이 3년으로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인 만큼 믿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휴 기관과 서비스도 앞으로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새로 발급 받는 방법 및 유효기간 확인

카카오페이 인증서 12월 10일 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기 때문에 카카오페이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PASS 인증서, 토스 인증서 등의 민간 인증서를 발급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저는 카카

klero.tistory.com

 

 

현금영수증 조회 홈택스 사이트 모바일 앱 사용하여 조회 확인

현금영수증 조회하기 물건을 현금으로 구매 후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것은 연말정산 때 조금이라도 돌려 받기 위해 중요합니다. 그래서 현금영수증이 잘 발행되었는지 또는 연말정산을 위해

klero.tistory.com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과 예상수령액 사이트 사용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은 정부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연금 제도로 18세 이상 부터 60세 미만까지 금액을 납부하면 만 65세 이후 부터 내가 납부했던 국민연금 금액과 납부 횟수에 맞게 계

klero.tistory.com

 

 

건축물대장 인터넷을 통한 무료열람 및 발급 세움터, 정부24 사용 방법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건축물대장은 부동산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열어봐야 되는 서류입니다. 여기에는 건축물 면적, 구조, 위치, 용도 등에 대한 내용과 해당 건축물을 소유하고

klero.tistory.com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무료 발급받는 방법 (손택스 조회)

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직장을 다니는 직장인 분들이라면 은행 업무에 필요하거나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홈택스

kler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