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상 통화녹음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언제부터 인지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요. 구글에서 통화녹음 관련 정책을 새로 정하면서 통화녹음을 할 수 있는 어플들이 무용지물 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무용지물이라는 의미는 통화녹음이 아예 안되거나 아니면 통화녹음이 되기는 하는데 상대방 목소리는 녹음이 안되고 내 목소리만 녹음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안드로이드 갤럭시 통화녹음 꿀팁
저는 원래 통화녹음 앱으로 후후와 T전화 앱을 사용했었는데요. 통화녹음이 막히고 나서 해당 어플을 삭제했습니다. 그렇게 통화녹음은 생각도 못하고 있다가 새로 갤럭시S9+ 폰을 구매하게 되었고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기본 전화 어플에서 통화 녹음이 아주 잘 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 통화녹음 어플은 구글이 다 막아버리렸지만 핸드폰을 샀을 때 기본으로 제공되는 기본 전화 어플의 경우 구글이 생각을 못한건지 모르겠지만 통화 녹음 기능이 아주 잘 동작하였습니다.
저는 업무상 종종 통화 녹음이 필요할 때가 있기 때문에 기본 전화 앱을 통해 다시 모든 통화에 대해 자동녹음이 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T전화의 경우 몇 달이 지난 통화 녹음 파일은 자동 삭제 되는 기능이 있었는데 기본전화 앱은 해당 기능이 없어서 좀 아쉽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막았던 갤럭시에서 통화녹음이 된다는 것에 매우 감사하고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안드로이드 갤럭시 핸드폰에서 제공해주는 기본 전화 어플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제 핸드폰 기종은 삼성 갤럭시S9+를 사용하고 있으며 모든 모바일 폰 기종에서 통화녹음이 다 잘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통화 자동 녹음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 기본 전화 앱을 실행합니다. 실행하게 되면 상단 오른쪽에 설정 모양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이것을 누릅니다.
기본전화 앱에 대해 설정할 수 있는 쇼미, 단축번호, 설정, 문의하기 이렇게 4개의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저희가 필요한 기능은 설정 항목에 있습니다.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안드로이드 자동 통화 녹음 활성화
바로 통화 설정 항목이 나타납니다. 특정 전화번호의 전화 및 메시지를 차단할 수 있는 수신 차단 기능이 맨 위에 보이구요. 그 밑에 밑에 보시면 통화녹음이라는 설정 항목이 보입니다. 저는 현재 통화 녹음에 대해 자동으로 통화 녹음이 되도록 자동 녹음 기능을 사용 활성화 한 상태입니다.
통화 녹음에 대한 설정 화면입니다. 알림, 통화 자동 녹음, 녹음한 통화 이렇게 3가지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알림의 경우 통화를 종료하게 되었을 때 통화 녹음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을 팝업 형태로 띄어줍니다. 통화 자동 녹음에는 모든 번호에 대해 녹음이 자동으로 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거구요. 아니면 저장되지 않은 번호만 녹음이 되게 할 수 있고 또는 선택한 번호만 녹음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로 지인과 통화를 하고 끊었을 때 통화 녹음이 자동으로 잘 되고 있는지 실제 화면으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다뭐뭐 라는 사람과 통화를 하고 있는데요. 통화 자동 녹음 기능을 켰기 때문에 녹음이 잘 되고 있네요.
전화를 끊었더니 핸드폰의 팝업 알림창에 통화 녹음이 완료되었고 내장 메모리에 통화 녹음 파일이 저장되었다는 알림 메시지를 팝업 형태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위 통화 녹음 설정에서 알림 기능을 해제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통화 녹음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을 받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통화녹음 파일 저장 확인
통화 녹음 설정 화면에서 녹음한 통화를 들어가보면 아래처럼 기본 전화 앱을 통해 자동으로 통화가 녹음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 확장자는 m4a로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통화녹음 파일 공유
공유 하고 싶은 통화 녹음 파일을 2초 3초 정도 손가락으로 꾹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체크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공유 하고 싶은 녹음 파일에 체크를 하고 하단의 공유 버튼을 통해 다른 카카오톡 친구에게 또는 메시지나 이메일 관련 앱을 통해 녹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업무상 또는 특수한 이유로 통화 녹음 파일이 어딘가 클라우드에도 저장이 되는 것을 원할 수도 있는데요. 삼성 클라우드 드라이브나 구글 드라이브 또는 원드라이브에 통화 녹음 파일을 자동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통화녹음 파일 클라우드로 백업
통화 녹음 파일이 있는 곳에서 설정으로 가시면 내 파일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클라우드 계정 부분을 보시면 3개의 클라우드에 대해 원하는 클라우드 저장소에 통화 녹음 파일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통화녹음 파일 재생하는 방법1
만약, 통화 녹음 파일을 핸드폰에서 바로 듣고 싶으면 어떤 방법을 사용하면 될까요? 통화 녹음 파일은 확장자가 m4a인 파일로 핸드폰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알송이나 곰오디오 등의 어플로 재생할 수 없습니다. 저는 삼성 음성 녹음이라는 삼성 갤럭시 핸드폰에서 기본으로 제공 되는 어플을 통해 통화 녹음 파일을 재생하여 듣고 있습니다. 왠만한 음성녹음 앱이라면 m4a 확장자 파일을 재생할 수 있을겁니다.
통화녹음 파일 재생하는 방법2
아니면 m4a 확장자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m4a 플레이어 앱이 있습니다. 이 앱은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하여 쉽게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M4A 오디오 파일을 청취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M4A Player 앱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맨 처음 이 앱을 실행하면 통화 녹음 파일 그 어떤 것도 보이지 않는데요. 상단의 새로고침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자동으로 m4a 파일을 스캔하여 아래처럼 녹음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에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통하며 갤럭시 핸드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상대방과 통화한 내용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제가 참 길게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핵심만 짧게 설명했어야 하는 생각도 들긴하네요. 어쨋든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