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소주 한병 ml 용량과 소주 도수, 칼로리 정리

by Klero 2020. 1. 2.
반응형
퇴근 후 밤이 되면 삼겹살에 소주 한 잔 하고 싶더라구요. 퇴근 후 맥주 한 캔도 정말 꿀맛이지만 가까운 지인과 함께 고기에 술 한 잔 마시면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싹 날라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죠. 요즘에는 건강 상의 이유로 술을 자제하고 있지만 고기집을 지나가던, 곱창집을 지나가던 소주 한 잔 하고 계시는 분들은 보면 참 부럽더라구요. 마음이 맞는 지인과 함께 맛있는 안주에 소주 한 잔 마시면 정말 행복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소주 한 병의 ml 용량과 소주의 도수 및 칼로리 등에 대한 정보를 알고 계시나요? 아마 어깨 너머로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소주를 그냥 마시는 것 보다는 소주에 대한 정보를 알고 마시면 더 맛있게 소주를 마실 수 있지 않을까요? 이제부터 제가 소주 한병 ml 용량 및 도수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주 한병 ml 용량과 소주 도수, 칼로리 정리


소주 한병 ml 용량

처음처럼, 참이슬, 좋은데이와 같은 소주 한병 ml는 360ml 입니다. 소주잔이 50ml인데요. 소주를 소주 잔에 8할씩 차도록 따르면 7잔 반 정도의 양이 나옵니다. 옛날에는 소주 한 병에 7.5잔이 나오는 것을 두고 2명이 3잔씩 나누어 마시면 1.5잔이 남는 애매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일부로 7.5잔이 나오도록 설계했다는 말이 있었는데요.




사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부피를 표현하는 단위로 홉을 사용했었는데요. 1홉은 약 180ml 입니다. 소주가 360ml인 이유는 소주 한병 기준이 2홉으로 맞춰졌기 때문입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소주 도수 및 소주 칼로리

그렇다면 소주 1병의 도수와 칼로리는 어떨까요? 소주 360ml 용량의 경우 도수는 17% 이며 칼로리는 약 342kcal 입니다. 소주 칼로리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알코올 1g은 약 7kcal 입니다. 소주 1병의 순수 알코올은 360ml X 0.17 = 61.2ml입니다. 이를 무게로 변환하면 61.2ml X 0.8g/ml = 48.96, 약 49g 입니다. 이제 칼로리를 계산하면 49g X 7kcal/g = 343kcal 즉, 약 소주 1병의 칼로리는 343칼로리 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소주 한병 ml 용량과 소주 도수, 칼로리 정리



소주 한 병만 치더라도 거의 밥 1공기에 해당하는 칼로리로 절대 낮은 칼로리가 아닙니다. 그런데 소주를 마시면 오로지 술만 마시나요? 아니죠 기름지거나 칼로리가 매우 높은 안주를 폭풍 흡입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소주를 마시면 자연스레 엄청나게 많은 Kcal를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소주 한 잔만 마신다고 해도 약 48kcal를 섭취하는 셈입니다. 헬스를 다니고 계시거나 다녀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런닝머신으로 100Kcal를 뺄려면 빠른속도로 20분은 운동을 해줘야 됩니다. 그런데 100kcal를 섭취하는 것은 10분이면 순식간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참 뭔가 불공평한 것 같습니다. 살이 잘 안찌면 얼마나 좋을까요.




참고로 맥주 500ml 한 병 기준은 180kcal 정도 라고 합니다. 저는 맥주를 먹으면 배불러서 맥주 칼로리가 꽤 높다고 생각했었는데 실상을 알고보면 소주보다 칼로리가 낮습니다. 20대 초반일 때는 소주를 먹던 맥주를 먹던 소맥을 먹던 아무리 먹어도 살이 잘 안쪄서 나는 살이 잘 안찌는 체질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걸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뱃살이 계속 튀어나오드라구요. 이제는 먹는 양도 조절해야 되며 퇴근 후에는 저녁이 아닌 헬스장에서 런닝머신을 뛰며 운동을 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퇴근 후 술 한잔 기울이고 싶지만 건강과 튀어나온 흉측한 나의 뱃살을 생각해서라도 열심히 운동을 해야겠습니다.



삽결살에 소주 한잔



이렇게 해서 소주 한병에 대한 ml용량과 소주의 도수 그리고 소주 한병의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술은 적당히 마시면 기분도 좋고 스트레스도 풀 수 있지만 과도 하게 많이 마시면 나중에는 건강도 안좋아지며 돈은 돈대로 나가는 뭔가 계륵 같은 존재가 아닌가 싶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