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티 공부/리눅스

리눅스의 sysstat 설치 및 설정등 사용 방법

by Klero 2017. 3. 16.

리눅스에서  disk I/O, CPU, memory, networking 등 자원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면  sysstat 을 설치해야 한다.

sysstat 에는 iostat , sar , mpstat , pidstat 등의 유용한 유틸리티들을 제공해준다.
 
iostat : 한 개 이상의 디스크 드라이브에 대한 I/O 통계
sar : 각종 시스템의 리소스에 대한 정보의 통계

 

mpstat : CPU 사용량에 대한 정보
pidstat : 프로세스 별 CPU 사용량에 대한 정보

 

 
만약 sysstat 이 리눅스에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간단하게 설치를 할 수 있다.
# yum install sysstat
 
먼저 # rpm -qa | grep sysstat 명령어를 통해 sysstat이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 chkconfig --list | grep sysstat 명령어를 통해 sysstat이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설정되었는지 확인한다.

 

 

만약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수행하면 된다.

# chkconfig sysstat on
 
 
또한 sysstat은 설치되면 cron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가 저장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
# cat /etc/cron.d/sysstat
 
 
sa1은 10분마다 실행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고 , sa2는 23시 53분에 실행되도록 설징이 되어 있다.
 
sa1은 sadc명령을 실행할 때 사용되는 스크립트로써, 
수집된 정보를 파일에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10분에 한번씩 로그파일이 생성된다.

sa2는 sar명령을 실행할 때 사용되는 스크립트로써, 생성된 파일을 바탕으로 레포트를 작성해 주는 역할을 한다.
sar가 남기는 데이터 (레포트 파일)은 /var/log/sa 디렉터리에 sar<날짜>의 파일명으로 저장된다.

 

 

 

 

로그파일의 보관 기간은 # cat /etc/sysconfig/sysstat 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HISTORY = 28 이 것이 보관 기간이다. 기간을 수정하고 싶으면 값을 변경 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