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조기재취업수당 지급요건 관할 고용센터 신청방법

by Klero 2021. 4. 27.

고용노동부에서는 조기재취업수당을 지급하여 구직급여 수혜자의 조기 재취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재취업 시 남은 구직급여 소정 급여일수의 절반에 해당하는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 요건 및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썸네일

조기재취업수당

구직급여 수급 자격자가 대기 기간이 지나고 나서 재취업한 날의 전날을 기준으로 잔여 소정 급여일수 2분의 1 이상 남기고 재취업한 경우 미지급 일수의 2분의 1을 일시에 지급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급요건

아래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조기재취업수당을 신청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재취업한 날의 전날을 기준으로 소정 급여 일수를 2분의 1 이상 남긴 상태

 

2. 재취업하여 12개월 이상 계속 근로를 하고 있는 상태 (또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상태)

 

3. 이직한 사업의 사업주나 그와 관련된 사업주에게 다시 고용되지 않고 구직급여 수급자격 신청 전에 채용이 약속되지 않아야 함 (아래 요건에 해당하는 사업주가 아니어야 함)

 

- 최후 이직한 사업의 사업주에게 재고용된 경우

- 최후 이직한 사업의 사업주와 관련된 사업주로서 최종 이직 당시의 사업주와 합병·분할되거나 그 사업을 넘겨받은 사업주에게 재고용된 경우

- 실업 신고일 이전 채용을 약속한 사업주에게 고용된 경우

 

신청방법

지급은 사후지급 방식으로 재취업한 날 또는 사업을 시작한 날부터 12개월 이상 경과 후 관한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조기재취업수당 청구서 및 필요한 증빙 서류를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출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조기재취업수당 청구서
  • 근로자: 수급자격증, 근로계약서(또는 재직증명서 등 근무 기간 확인 가능한 서류)
  • 자영업자: 수급자격증, 사업설명서·사무실 임대 계약서 등 사업 개시 또는 영위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
  • 기타 사실관계를 입증할 근거자료 등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고용노동부 콜센터 전화번호인 국번 없이 1350으로 전화할 수 있습니다.

 

조기재취업수당-신청-문의처
조기재취업수당-신청

조기재취업수당 모의계산

고용보험 사이트의 조기재취업수당 모의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지급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여부와 지급액을 추정해 보는 것이 가능하며 취업일 및 근로 기간 날짜를 선택해서 모의로 계산을 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조기재취업수당-모의계산
조기재취업수당-모의계산

자주 묻는 질문

Q1. 학습지 교사나 텔레마케터도 자영업에 해당하나요?

A1. 학습지 교사, 텔레마케터, 다단계판매원, 보험설계사, 채권추심원 등은 모두 자영업에 해당합니다.

 

Q2. 구직급여 수급 중 재취업하지 않고 사업을 해도 받을 수 있나요?

A2. 사업 시작 전 자영업 준비활동 등을 신고하고 1번 이상 구직급여를 받았다면 조기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해당 사업을 12개월 이상 지속해야 지급됩니다.

 

Q3. 재취업 후 12개월 전에 다른 직장으로 이직해도 받을 수 있나요?

A3. 재취업 후 근무하다가 기간의 단절 없이 계속 고용되어 12개월 이상 근무했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조기재취업수당에 대한 지급 요건과 신청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근로자와 자영업자도 요건에 해당하면 지급을 받을 수 있으니 제출 서류를 준비하여 관할 고용센터에 신청을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2021년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신청방법

2021년 4월 23일부터 한전 복지할인 고객을 대상으로 으뜸 효율(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을 시작합니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면 구매 금액의 10%로 가구당 최대 30만 원까지 환급을 받

klero.tistory.com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마일리지 혜택 적립 사용방법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게 되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사 추가 할인 혜택까지 포함하면 대중교통 비용은 최대 30%까지 아낄 수 있는 교

klero.tistory.com

 

 

대형폐기물 인터넷신고 및 폐가전 무료 수거 신청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대형폐기물을 버리기 위해서는 폐기물에 대한 신고 필증이 필요한데요. 동사무소 운영 시간에 맞춰서 방문하기가 어려운 경우 지역별 구청 사이트에서 대형폐기물 인터

klero.tistory.com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대상자 인터넷 신청방법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상품이란 국민행복기금 대출을 통해 일정 기간 채무를 성실하게 상환한 분들에게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연 3~4% 이자율로 빌려드리는 서민금융지원제도로 대상, 한도 및

klero.tistory.com

 

 

유진저축은행 햇살론 신청 대상 한도 후기

유진저축은행의 서민전용 대출 상품은 햇살론을 이용하면 최대 1,500만 원 한도로 최장 5년 동안 최저 연 8% 금리로 대출금을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유진저축은행 햇살론 한도 및

kler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