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티 공부/WS 2012

윈도우즈 서버 2012에 SNMP 설정하는 방법

by Klero 2015. 12. 29.
반응형

SNMP 란?

-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로 IP 네트워크 상의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모니터링

 및 제어 하기 위한 정보 통신 방법을 정하는 프로토콜이다.

즉 SNMP 라는 규격화 된 프로토콜을 통해 디바이스로 부터의 정보를 수집하여 감시 또는 제어할 수 있다.

  

Windows Server 2012에 SNMP을 설정해보자

테스트 환경 - OS : Windows Server 2012 R2 64bit



1.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클릭한다.




2. 역할 및 기능 추가 마법사가 뜰 것이다.

다음을 클릭한다.




3. 설치 유형 선택에서 역할 기반 또는 기능 기반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4. 대상 서버 선택에서 서버 풀에서 서버 선택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5. 서버 역할 선택에서 다음을 클릭한다.




6. 기능 선택에서 SNMP 서비스 및 SNMP WMI 공급자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 SNMP WMI(Windows Management Instrucmentation) 공급자를 통해 WMI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및

응용 프로그램이 SNMP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는 WMI C++ 인터페이스 및 스크립팅

개체를 사용하여 SNM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장치와 통신하고 SNMP 트랩을 WMI 이벤트로 받을 수 있습니다.



 


7. 설치 선택 확인을 하고 설치를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8. 서비스에 들어가서 SNMP Service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다.

속성을 클릭한다.




9. 커뮤니티 이름을 설정한다. 테스트용으로는 public을 많이 사용한다.

커뮤니티 이름은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하면 된다.


모든 호스트로부터 SNMP 패킷 받아들이기 OR 다음 호스트로부터 SNMP 패킷 받아들이기 중 1개를 선택한다.

다음 호스트로부터 SNMP 패킷 받아들이기를 선택하였으면 해당 아이피를 추가해준다.




10. Windows 방화벽 - 허용되는 앱에서 SNMP Service가 허용이 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참고로 SNMP 방화벽 포트는 161 UDP이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 한 번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