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노트북 배터리 남은 수명 확인할 수 있는 쉬운 방법 꿀팁

by Klero 2019. 6. 1.
노트북은 배터리 수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무리 노트북의 CPU나 Memory같은 사양이 좋다고 해도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 버리면 완충 후 잠시 충전을 하지 않으면 노트북의 배터리 잔량이 굉장히 빨리 달게 됩니다. 뭐 오래된 노트북은 어쩔 수 없겠지만요. 제가 어떤 회사를 다닐 때 몇 년간 계속 켜둔 노트북이 있었는데 이 노트북의 배터리를 제거하자 마자 바로 노트북이 꺼지더군요. 배터리 수명이 다 해서 그렇겠지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방법

이처럼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은 정말 중요합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배터리 충전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완충을 했는데 배터리가 굉장히 빨리 달아서 노트북이 꺼지면 참 난차하겠죠?

또는 많은 고객들이나 높은 분들 앞에서 노트북을 사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하는데 배터리가 갑자기 급격하게 달아서 노트북의 전원이 꺼지면 정말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그래서, 오래된 노트북의 경우 뭔가 충전이 잘 안된다고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이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윈도우에서 cmd를 검색합니다. 검색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나오는데요.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메뉴 항목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배터리 수명을 검사하기 위하여 아래 명령어를 명령 프롬프트 창에 입력합니다. powercfg.exe -energy 입력하면 60초 정도 기다리시면 됩니다. 60초 후 분석이 완료되며 에너지 효율에 문제가 있다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10개 오류 23개 경고, 48개 정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오류, 경고, 정보가 무슨 내용인지 확인을 해보면 됩니다. 밑에 자세한 내용은 어디 경로의 어떤 파일을 참조하라고 나와있습니다.




C:\Windows\System32 경로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energy-report.html 파일을 찾습니다. 찾기 어려우면 검색을 통해 찾으셔도 됩니다. 찾아서 파일을 실행하면 익스플로러나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로 화면이 열릴겁니다.


노트북 배터리 남은 수명 확인할 수 있는 쉬운 방법 꿀팁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 확인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에 대한 시스템 및 BIOS 간단 정보와 오류, 경고, 정보에 대한 분석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LG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으며 15인치 그램 노트북인 것을 확인할 수 가 있네요.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남은 수명 확인 방법 꿀팁



이번에는 설계 용량이라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배터리에 대한 정보도 같이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 설계 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에 대한 값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계 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 값이 배터리 성능을 알려주는 정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지막 완전 충전 값이 설계 용량 보다 값이 작게 나타난다면 배터리 수명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는 뜻입니다. 제 노트북 또한 오래 사용하다 보니 배터리 수명이 조금씩 줄고 있네요.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남은 수명 확인 방법 꿀팁


전원 구성에 대한 GUID 값 정리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 /L 명령어를 입력하면 윈도우에서 사용중인 전원 관리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균형 / 고성능 / 절전 중 사용하고 있는 전원 옵션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참고로 전원 구성에 대한 GUID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원 구성표 GUID: 381b4222-f694-41f0-9685-ff5bb260df2e (균형 조정) 전원 구성표 GUID: 8c5e7fda-e8bf-4a96-9a85-a6e23a8c635c (고성능) 전원 구성표 GUID: a1841308-3541-4fab-bc81-f71556f20b4a (절전)


저는 아래처럼 균형 조정에 대한 전원 관리 옵션을 선택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쨋든 이런식으로 노트북 배터리의 수명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남은 수명 확인할 수 있는 쉬운 방법 꿀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