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지원자격 신청 방법 및 희망리턴패키지 내용

by Klero 2020. 12. 8.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현재 자영업을 하고 계시는 소상공인 분들이라면 누구나 다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에서는 폐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저는 이 글을 통해 지원자격과 신청 방법에 대핸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원금도 받고 재기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위 내용과 별도로 희망리턴패키지 라는 정책도 별도로 존재하며 현재 사업정리 컨설팅과 점포철거비를 지원하는 사업이 예산 소진 시 까지 진행 되고 있으니 폐업에서 취업에 이를 수 있는 희망리턴패키지도 알아보세요.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소상공인 폐업지원금


폐업지원금 바로가기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소상공인의 취업 및 재창업 준비를 장려하는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을 신청하고 신청결과를 조회할 수 있는 화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장려금 신청 기간은 2020년 12월 31일 까지 이며 예산이 소진 되면 조기 마감 될 수 있는 점 참고 하셔야겠습니다.



해당 지원금은 8월 16일 이후 폐업 신고한 소상공인에게 재도전을 할 수 있는 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는 정책입니다. 대신 조건이 있으며 개업일 기준으로 90일 이상 사업을 영위한 경우에만 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즉, 소상공인이며 폐업일 조건과 매출 발생 및 영업한 기간에 대한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폐업지원금 바로가기폐업지원금 바로가기


지급대상 및 제외요건

폐업점포 재도전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소상공인
  2. 폐업일
  3. 매출발생
  4. 영업기간

그리고 신청서를 작성 할 때 1시간의 온라인 재기교육 동영상을 100% 수료해야만 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아래와 같은 3가지 조건에 해당하면 폐업지원금 자격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1. 소상공인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
  2. 15년 이후 희망리턴패키지 전직장려수당 수혜자
  3.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점포경영체험용 사업자등록 후 폐업자

지급대상 및 제외요건지급대상 및 제외요건


폐업지원금 지급 기준

지급 기준을 살펴 보면 페업신고 소상공인 대표자 개인 1회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희망자금 중복신청의 경우 각각 지원조건을 갖추어 신청 가능하며 8월 15일 이전 폐업자의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폐업지원금 지급 기준폐업지원금 지급 기준



희망리턴패키지 전직장려수당을 1차로 40만원 받았는데 재도전 장려금을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재도전 장려금을 먼저 받은 후 전직장려수당 지원 요건 충족 및 취업에 성공하여 60일 이상 근속했다면 전직장려 수당 50만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개 사업장 모두 폐업하더라도 신청인 기준으로 1회 50만원 지원됩니다.

폐업지원금 지급 기준2폐업지원금 지급 기준2



코로나 때문에 잠시 휴업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아쉽지만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재도전장려금은 휴업이 아닌 폐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개인기업을 복수로 운영하고 있더라도 1인당 1개의 사업체에 대해서만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지원이 불가능 합니다.

폐업지원금 지급 기준3폐업지원금 지급 기준3


본인 명의 신청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은 대표자 본인의 계좌인증을 통한 직접수령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용상의 문제로 본인이 받을 수 없다면 가족관계증명서상 확인되는 가족계좌에 한해 지급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일반신청으로는(업체인증 또는 계좌인증) 신청할 수 없으며 별도 미대상 확인신청을 통해서 접수를 해야 되겠습니다.

본인 명의 신청본인 명의 신청


폐업지원금 지급일

일반 신청을 한 경우 교육 수료 완료 후 신청을 완료한 경우 영업일 기준으로 2~3일 내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 신청을 한 경우 제출 서류를 별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업일 기준 7일 내외 소요 됩니다.



개별 신청을 했는데 만약 신청 문자를 받지 못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폐업신고 후 최소 일주일 이후 안내 문자 수신 후 신청 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폐업신고 후 신청 안내 문자를 받기 전에 좀 더 빨리 신청하여 지급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 사이트에 개인이 확인 서류 일체를 첨부하여 신속하게 검토 요청을 진행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폐업지원금 지급일폐업지원금 지급일


개별 신청 준비 서류

개별 신청을 했다면 준비서류가 필요하며 해당 서류는 중소벤처기업부 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의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재도전 지원금 온라인 신청 시 해당 서류를 첨부하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온라인 교육을 받지 않으면 지원금 신청을 할 수 없으며 재기에 도움 되는 교육이니 꼭 시청을 해야 됩니다.

개별 신청 준비 서류개별 신청 준비 서류


온라인 교육 시청 방법

필수로 시청을 해야 되는 온라인 교육은 신청서 작성 단계에서 자동으로 교육 화면이 제공 됩니다. 또한 진도율 확인이 가능하고 개인 사정이 생겨서 중간에 나가더라도 진도율이 저장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과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재기교육이나 재창업 교육을 수강했더라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꼭 신청서를 작성할 때 제공되는 온라인 교육을 수강 해야만 재도전 장려금을 지원 받을 수가 있겠습니다.

온라인 교육 시청 방법온라인 교육 시청 방법


희망리턴패키지 바로가기

희망리턴패키지를 통해 사업정리 컨설팅을 지원 받거나 폐업을 했더라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재기교육을 받을 수도 있으며 점포철거 비용을 지원 받거나 또는 법률자문 및 전직장려수당을 신청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희망리턴패키지도 마찬가지로 예산이 소진 되면 조기 마감 될 수 있으며 현재는 사업정리컨설팅과 점포철거비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도 잘 활용하면 분명 폐업부터 재기에 이르기 까지 도전을 할 수 있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바로가기희망리턴패키지 바로가기


사업개요 및 지원대상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은 폐업 단계 지원과 폐업 이후 단계 지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폐업 단계에서는 사업정리 컨설팅, 점포철거비 지원, 재기교육, 법률자문 및 심화상담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폐업 이후 단계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 및 전직장려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신청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사업개요 및 지원대상사업개요 및 지원대상


마치며

코로나 때문에 자영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힘든 시기이지만 힘을 내셨으면 좋겠고요. 만약 폐업을 했다면 정부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을 잘 알아보시고 신청을 해서 조금이라도 지원금을 지급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희망리턴패키지 정책도 있으니 관련 내용도 잘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읽기 좋은 글


서울시 밤 9시 이후 통금 정책 및 긴급 방역 조치 기간 내용


카카오페이 인증서 새로 발급 받는 방법 및 유효기간 확인


2021년 무료신년운세 사이트 TOP 7


현금영수증 조회 홈택스 사이트 모바일 앱 사용하여 조회 확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과 예상수령액 사이트 사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