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2021 서울시 청년수당 2차 모집 대상 및 신청방법

by Klero 2021. 6. 12.

서울시에서 실업을 했거나 아직 취업을 하지 못한 서울 거주 청년들을 위해서 청년수당을 지급하는 사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2차 사업 모집 공고가 올라왔으며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청년은 매월 50만 원의 수당을 체크카드로 지급받아 다양한 사용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조기 재취업에 대한 수당 내용도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썸네일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2차

코로나19 때문에 갑작스럽게 실직을 당했거나 또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 구인구직 활동을 하고 있지만 아직 취업을 못한 청년 등을 위한 지원 제도인데요. 신청 가능한 대상 내용을 잘 확인 후 대상에 포함되면 신청 기간 내 신청을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청은 서울청년포털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해서 자가 진단 체크를 진행 후 필요한 제출 서류를 업로드하여 신청할 수 있어요. 매월 50만 원의 지원금은 최소 3개월부터 최대 6개월까지 지급받게 되며 필요한 경우 청년활력 프로그램에 자율 참석할 수도 있습니다.

 

* 공고일: 2021년 6월 7일 (월요일)

* 접수 기간: 2021년 6월 14일 (월요일) 9시 ~ 2021년 6월 17일 (목요일) 16시

 

2021년-서울-청년수당-2차모집-홍보물-사진
서울-청년수당-홍보물

청년수당 지원 대상

월 50만 원의 청년수당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신청에 필요한 5가지의 자격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거주 요건

  • 신청일 기준으로 서울시 주민등록상 거주자
  • 서울시가 신청서에 기입한 신청자 주민등록번호로 서울 거주 여부 일괄 조회 예정

 

2. 신청 연령

  • 만 19세부터 만 34세까지
  • 1986년 6월생부터 2002년 6월생까지 신청 가능

 

3. 졸업 후 기간 요건

  • 최종학력 졸업(중퇴, 제적, 수료) 이후 2년이 넘은 사람
  • 대학(원) 재학생과 휴학생은 신청할 수 없음

 

4. 소득요건

  • 2021년 5월 기준 건강보험료 월 부과액이 지역가입자 277,765원 이하 직장가입자 252,295원 이하

* 2021년 건강보험료 4인 기준 본인부담금 판정 기준표에 의거

 

5. 취업 여부

  • 미취업자(고용보험 미가입자)만 신청 가능
  • 고용보험 가입되어 있더라도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는 신청 가능 이 경우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증빙 자료를 제출해야만 인정

 

서울시-청년수당-지원대상-자격요건
서울시-청년수당-지원대상

청년수당 지원 내용

청년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 선정자가 되면 최소 3개월 ~ 최대 6개월 동안 매월 5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추가로 서울시 청년활동 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청년활력 프로그램에 자율적으로 참석 가능

- 3개월 지급 후에는 자기활동기록서를 검증 및 제출자에게만 지급

 

* 지급 중지 사유: 자기활동기록서 미제출, 취업 또는 창업, 서울 외 거주지 이전, 입대, 진학, 자진 포기, 유사사업과의 중복 참여 등의 사유로 지급이 중지될 수도 있습니다.

 

50만 원은 체크카드로 지급받게 되는데요. 월 50만 원 지급 청년수당 중 5만 원은 제로페이 사용을 권고하고 있고요. 지급일은 매월 28일이며 단, 12월은 집행시기를 고려해 15일 지급할 예정입니다.

 

사용처

지급받은 청년수당은 청년의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 독서실비 등의 직접적인 구직활동 및 사회참여 활동을 위해서 필요한 학원비, 스터디 공간 비용, 식비, 간식비, 통신비, 교통비, 월세, 도서 구입, 공과금 납부 등의 다양한 활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년수당 카드는 클린카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사업 취지에 맞지 않는 특급호텔, 총포류 판매업, 카지도, 상품권 판매, 귀금속, 안마시술소, 주점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개인 재산을 축적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제한되며 예금, 적금, 민간 보험 또는 국민연금 납입, 상품권 구입, 사치품 구매, 일반대출 이자 납입 등에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학자금대출 또는 주거용 대출 이자를 납입하거나 건강보험료 납입에는 사용할 수 있으며 해외 결제는 불가능하지만 서울 외 기타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청년수당-지원내용
청년수당-지원내용

청년수당 신청방법

2021 서울시 2차 청년수당 신청은 오직 서울청년포털 사이트에 접속해서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며 직접 방문해서 접수하거나 우편 접수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신청 가능한 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꼭 기간 내 온라인을 통해 신청을 완료해야 되겠습니다.

 

 

서울청년포털 사이트에 접속하면 설자리 메뉴를 통해 청년수당 소개 내용과 자가 진단 체크 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을 할 때 사진 파일을 업로드해서 제출해야 되는 서류가 있으니 공고일 이후의 발급 서류로 미리 준비를 하시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준비서류 2종

모든 제출 서류는 공고일인 2021년 6월 7일 (월요일) 이후 발급 서류만 인정하며 스캔해서 업로드하면 되며 단순 화면 캡처는 인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최종학교(고교·대학·대학원) 졸업증명서(또는 수료증) 1부

- 졸업(제적, 수료) 날짜를 명확히 확인 가능한 서류 제출

 

2. 근로계약서(선택사항)

- 고용보험 가입 단기근로자만 제출

-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단기근로자는 제출할 필요 없음

- 퇴직자 중 고용보험 미상실자는 퇴직증명서 제출

 

서울시-청년수당-신청방법-서울청년포털-사이트
서울청년포털-사이트

 

신청은 먼저 자가 체크를 진행하여 지원 대상에 포함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청년은 기본 정보 입력 및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활동 목표와 활동 계획서 내용을 입력한 다음 약정을 확인 후 2차 서울시 청년수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선정자 발표는 2021년 7월 9일 (금요일) 16시 이후부터 예정되어 있으며 서울청년포털 접속 및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청년수당-신청-자가체크
자가체크

 

청년수당 지원 대상이나 신청 관련해서 문의 사항이 있다면 전화 또는 게시판을 확인해보세요.

 

  • 서울시 청년수당 전담 콜센터: 1566-3344
  • 다산 콜센터 02) 120
  • 서울청년포털 청년수당 Q&A 게시판

 

Q1. 청년활동 지원센터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 가능한가요?

A1. 프로그램마다 참여 대상이 다를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각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확인 가능합니다.

 

Q2. 사업 참여 이후 계좌와 카드는 계속 사용 가능한가요?

A2. 청년수당 사업 참여 기간 종료 이후에는 청년수당 계좌 및 카드는 개인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청년수당 체크카드는 연말정산 소득공제가 불가하며 사업 종료 이후 카드 사용액에 대한 연말정산을 받고 싶은 경우 해지 후 일반카드를 개설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청년수당을 받고 있는 중에 해외에 나가도 괜찮나요?

A3. 단기적 해외 취업박람회 참석 및 단기연수 등 해외 출국은 가능합니다. 단, 해외 체류 기간이 2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지급이 중지됩니다.

 

Q4. 청년수당을 다 사용하지 못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4. 지급된 청년수당은 당월 사용이 원칙이나 나의 활동 계획에 다라서 소액 (5만 원 ~ 10만 원 내외)는 이월 가능합니다. 또한 이월 관련하여 별도의 신청은 없습니다.

 

문의-연락처-전화번호
문의방법

마치며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2차 모집 내용에 대해 정리를 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신청 가능한 대상과 기간을 잘 확인 후 서울청년포털 사이트에 접속해서 자가 진단 체크 후 신청을 해보세요. 최대 6개월 동안 매월 50만 원을 지급받아 필요한 곳에 잘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1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복지로 사이트 신청방법

 

2021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복지로 사이트 신청방법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정부 지원을 받아 가정방문 산후도우미 서비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과 선정 기준이 존재

klero.tistory.com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대상자 인터넷 신청방법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대상자 인터넷 신청방법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상품이란 국민행복기금 대출을 통해 일정 기간 채무를 성실하게 상환한 분들에게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연 3~4% 이자율로 빌려드리는 서민금융지원제도로 대상, 한도 및

klero.tistory.com

바로바로론 300 소액 신용대출 신청방법

 

바로바로론 300 소액 신용대출 신청방법

바로바로론 대출 상품에는 바로300 대출 상품과 바로부동산 담보 대출 상품 그리고 기존 고객에게 더 큰 한도와 혜택을 제공하는 기존고객 바로플러스 대출 상품이 존재하며 제가 금리와 한도

kler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