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by Klero 2020. 11. 12.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들에게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해서 2020년 아파트 공시지가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찬가지로 2021년도에도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공시가격은 국토부에서 매년 공시기준일에 현재의 적정가격을 조사해서 산정 후 공시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적정가격의 의미는 정상적으로 거래를 하게 될 때 거래가 잘 이루어질 것이라고 판단되는 가격입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부동산 공기가격 알리미 바로가기

참고로 재산세는 주택공시가격을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구매하고자 하는 아파트의 재산세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다면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조회 후 재산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국토교통부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한국감정원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로 공동주택,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에 대해 조회를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지금부터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2020년도에 대한 특정 아파트의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하여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부동산 공기가격 알리미 바로가기부동산 공기가격 알리미 바로가기


공동주택가격 열람하기

사이트에 접속을 했다면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1월 1일 표준단독주택에 대한 적정가격을 평가 및 공시 한다는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상단 버튼의 공동주택 공시가격 버튼을 클릭해서 주소 또는 지도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가격 열람하기공동주택가격 열람하기


공동주택가격 아파트 검색

텍스트검색 방법과 지도검색 이렇게 2가지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핸드폰이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는 열람이 잘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PC 환경을 이용하거나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앱을 통해 열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동주택가격 아파트 검색공동주택가격 아파트 검색


2020년 아파트 공시지가

저는 강남구 도곡로에 있는 대치삼성아파트를 열람해 보았습니다. 공시기준에서 2020년도 1월 1일에 해당하는 공동주택가격을 확인하면 됩니다. 2021년도에도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조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담으로 2019년도와 2020년도 공동주택가격 차이가 엄청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가 참 갖고 싶습니다.


2020년 아파트 공시지가2020년 아파트 공시지가


아파트 지도 검색

정확한 주소를 모른다면 지도를 통해서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으니 이용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시기준일자를 선택해서 특정 지역을 공동주택가격을 조회 열람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지도 검색아파트 지도 검색


공동주택가격 기준

토지와 건물을 일괄한 공동주택의 적정가격을 공시하여 주택 시장의 가격정보를 제공하며, 매년 공시기준일 (1월 1일) 에 적정 가격을 조사 및 선정해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기관이 과세 등의 업무와 관련하여 주택의 가격을 산정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활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조사 및 산정을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공동주택가격의 개념은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 규정에 의한 절차에 따라서 국토부장관이 공동주택(아파트, 연립, 다세대)에 대해 매년 공시기준일에 현재 적정가격 조사 및 산정한 공동주택 가격을 의미합니다. 조사 및 산정하는 기관은 한국감정원이며 절차는 아래와 같으며 공시일 30일 이내 이의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공동주택가격 기준공동주택가격 기준


공동주택가격 이의신청

조사 및 산정한 공동주택가격에 대해 열람을 해보고 이의가 있다면 이의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2020년도 이의신청 기간은 지났지만 2021년도에도 이의신청 기간이 있으니 잘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의신청은 공동주택소유자 및 법률상 이해관계인은 해당 사이트를 통해 양식을 다운로드 및 작성하여 등록을 하거나 또는 소재지 관할 민원실이나 한국감정원 지사에 팩스나 우편 또는 방문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가격 이의신청공동주택가격 이의신청


재산세 과세표준 및 세율

제산세는 납세자가 소유 하고 있는 재산의 경제적 교환가치에 담세력을 두어 과세 하는 조세를 뜻하며 대상으로는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가 있고 과세기준일 사실상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자가 납세자 입니다.

주택에 대한 재산세는 과세표준 X 세율로 계산되며 과세표준은 주택공시가격 X 60% (공정시장가액비율) 입니다. 공동주택가격이 20억 이라면, 과세표준은 20억 X 60%로 계산하여 12억원이 되고 이 경우 3억원을 초과 하기 때문에 세율 따른 재산세는 57만원 + (12억 - 3억) * 0.4% 해서 4,170,000 원이 되는 것을 계산 할 수가 있습니다.


재산세 과세표준 및 세율재산세 과세표준 및 세율


부동산 재산세 계산기

한국감정원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부동산세금계산기를 사용하여 주택에 대한 재산세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공동주택가격이 20억(2,000,000,000) 일 경우 계산을 해보면 재산세는 417 만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년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2021년도나 2022년도는 당연히 납부해야 되는 재산세가 달라질 수 있으며 여러분도 이렇게 한국감정원 부동산세금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해서 재산세 조회가 가능합니다.


부동산 재산세 계산기부동산 재산세 계산기


마치며

지금까지 한국감정원의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를 하는 방법과 이것을 통해 부동산세금계산기를 사용하여 공동주택가격에 대한 재산세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글을 작성하는 이 시점은 2020년도 이지만, 내년 내후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동일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관련 참고 글


KB국민은행 부동산 아파트 시세 실거래가 조회 방법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건축물대장 인터넷을 통한 무료열람 및 발급 세움터, 정부24 사용 방법


등기부등본 열람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쉽게 열람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