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현금영수증 조회 홈택스 사이트 모바일 앱 사용하여 조회 확인

by Klero 2020. 11. 26.

현금영수증 조회하기

물건을 현금으로 구매 후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것은 연말정산 때 조금이라도 돌려 받기 위해 중요합니다. 그래서 현금영수증이 잘 발행되었는지 또는 연말정산을 위해 얼마나 발행했는지 조회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 글을 통해 홈택스 PC 사이트와 손택스 앱을 사용하여 현금영수증을 조회하는 방법과 연말정산을 위한 현금영수증 한도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조회를 위해서는 본인인증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현금영수증 조회하기 이미지현금영수증 조회하기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바로가기

컴퓨터와 같은 PC 환경에서 국세청홈택스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 후 상단의 조회/발급 메뉴에 마우스를 올리면 나오는 다양한 항목들 중에서 현금영수증 조회라고 되어 있는 하위 항목을 선택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는 직장인 분들이라면 사용내역에 대한 소득공제를 조회하면 되고 개인사업자 분들이라면 지출증빙에 대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조회 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도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사용내역(소득공제)를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바로가기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바로가기


홈택스 사이트 로그인

조회를 해서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나를 입증할 수 있는 수단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해야 됩니다. 저는 PC에 공인인증서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 후 현금영수증 조회 확인을 진행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 로그인홈택스 사이트 로그인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일별, 일주일, 월별에 대한 조회기간을 선택 후 해당 날짜에 발행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가 가능해요.

  • 발급수단의 숫자는 현금영수증 발행 시 사용한 핸드폰번호, 카드번호 등의 마지막 4자리 숫자입니다.
  • 최근 37개월 까지의 거래내역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매일 04시~05시 에는 현금영수증 자료구축에 따라 조회가 원할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홈택스에 등록한 현금영수증 발급수단으로 발급을 받은 거래내역만 조회가 가능하며, 등록하지 않고 사용 중인 발급 수단도 등록한 다음 날 최근 36개월 거래내역이 본인에게 반영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현금을 사용하여 물건을 구매 후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청했지만 거부를 당했거나 익일 시간이 지나도 사용내역 조회 사이트를 통해 조회 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상담/제보의 현금영수증 민원신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민원신고현금영수증 민원신고


현금영수증 신고 항목

신고는 미발급 신고와 발급거부 신고가 존재합니다. 미발급 신고는 전문직 등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사업자와 10만원 이상 현금거래 후 소비자 요청과 관계 없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못 받은 경우에 신고가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했지만 가맹점이 발급을 거부하거나 현금영수증 가맹점이 아니어서 발급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현금영수증 및 신용카드 발급거부 신고 항목을 통해서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신고 항목현금영수증 신고 항목


손택스 어플 설치

이번에는 핸드폰에 설치해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가 가능한 손택스 앱을 설치 후 조회를 할 수 있는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PC 홈택스 사이트 뿐만 아니라 손택스 앱을 통해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손택스 앱을 통해서도 사업자등록 상태를 조회 하거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현금영수증 조회 및 연말정산간소화 관련 자료를 조회할 수 있고 민원증명이나 신고 및 납부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어플 설치손택스 어플 설치


손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손택스 앱을 핸드폰에 설치 후 실행을 했다면 상단의 조회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전자(세금) 계산서를 조회하거나 발급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서비스 관련 내용을 보거나 사용한 현금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직장인 이라면 사용내역(소득공제)를 조회하면 되고, 개입사업자이면 지출증빙을 조회하면 됩니다.


손택스 현금영수증 조회손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손택스 통합 로그인

손택스 앱을 통해 현금영수증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진행하여 본인임을 입증해야 조회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아이디, 지문인증 방식이 있으며 저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완료하였습니다.


손택스 통합 로그인손택스 통합 로그인


사용내역(소득공제) 누계조회

내가 발행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월별로 조회를 해보거나 일자별 또는 월별누계로 사용내역에 대해 조회할 수 있으며 저는 2020년 월별 누계를 조회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2020년도 합계로 저는 지금까지 총 117건의 현금영수증을 발행했으며 누계금액은 2,747,201 원 임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홈택스 PC 사이트에 접속하던 손택스 어플을 사용하던 로그인 후 현금영수증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용내역 소득공제 누계조회 화면사용내역(소득공제) 누계조회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한도

직장인 이라면 연말정산을 통해 조금이라도 돌려 받기 위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및 현금영수증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금영수증은 공제 비율이 높기 때문에 잊지 말고 발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 체크카드 + 현금을 모두 포함한 연 급여 별 소득공제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7천만원 이하: 300만원
  • 7천만원 ~ 1억 2천만원 이하: 250만원
  • 1억 2천만원 이상: 200만원




1년 동안 사용한 신용카드 + 체크카드 + 현금을 모두 포함한 금액이 급여액의 25%를 초과하면 현금영수증을 발행한 금액의 30% 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는 신용카드 보다 약 2배 정도 높기 때문에 직장인 연말정산 때 뱉어 내지 않도록 현금으로 물건을 구매 후 현금영수증을 발행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현금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는 홈택스 PC 사이트 사용 방법과 손택스 앱을 핸드폰에 설치해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또한 연말정산을 준비하고 있는 직장인 분들을 위해서 연말정산 현금영수증 한도 내용까지 알려드렸으니 위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필요한 곳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관련 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과 예상수령액 사이트 사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무료 발급받는 방법 (손택스 조회)


건축물대장 인터넷을 통한 무료열람 및 발급 세움터, 정부24 사용 방법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