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글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환경 : Windows Server 2012 R2에 설치한 Oracle 11gR2
오라클이 설치된 Windows Server를 재시작 후 오라클의 CA_UIM 계정으로 접속하려고 했더니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다.
ORA-01033: ORACLE initialization or shutdown in progress
(결론 부터 말하자면, 오라클의 온라인 백업이 돌아가는 중 서버를 재시작해서 그렇다.)
구글에서 해당 에러에 대해 검색을 해보았고, 원인과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았다.
에러 메세지 : ORA-01033 : ORACLE initialization or shutdown in progress
원인 :
- 오라클이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은 경우 오라클리 실행되지도 종료되지도 않은 상태가 되면서 로그인이 되질 않음
- 서버가 갑자기 다운되어서
- 또는 shutdown abort를 하면서 시스템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음
해결 방법:
- 데이터베이스 복구
(1). SQL > recover database;
(2). SQL > alter database open;
(3). SQL > shutdown immediate;
(4). SQL > startup
하지만 위 처럼 진행하니 또 다른 에러가 발생하였다.
발생한 에러는 아래와 같다.
ORA-10873: File 1 needs to be either taken out of Backup Mode OR Media recovered
ORA-01110: Datafile 1: '/system/CA_UIM/CA_UIM99.dbf'
원인 :
- 온라인 백업이 설정되어, 데이터베이스가 백업 모드인 상태에서 데이터베이스 조작시 발생
해결 방법:
- 데이터베이스 복구
(1). SQL > recover database;
(2). SQL > alter database open;
(3). SQL > shutdown immediate;
(4). SQL > startup
- 백업 모드 비활성화 (이 방법을 통해 정상적으로 해결이 되었다.)
1. Sqlplus "/as sysdba"
2. startup mount
3. select * from V$BACKUP
4. ALTER DATABASE END BACKUP
5. alter database open
댓글